조계종, 청와대·정부에 강력 대응 천명

조계종, 청와대·정부에 강력 대응 천명

2008년 08월 26일 by jeungam

    조계종, 청와대·정부에 강력 대응 천명 목차

 조계종이 이명박 정부 규탄 범불교도대회를 하루 앞둔 26일 오후 발표한 논평을 통해 청와대와 정부에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밝혔다.

조계종은 이 논평에서 “아직도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강력한 유감의 뜻을 전한다” “경고한다”는 등의 매우 강한 수사를 구사했다.

조계종이 이렇게 ‘강력 대응’을 천명한 직접적인 원인은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의 25일 브리핑에서 "유감 표명이나 사과를 할 사항도 아니다"라며 불교계의 이명박 대통령의 공식사과 요청을 일축했다. 유인촌 장관도 26일의 기자회견에서 불교계의 4가지 요구사항 중 종교차별 금지 입법만 정부가 뒷받침한다는 것일 뿐 이 대통령의 공식사과, 어청수 경찰청장 등 종교차별 관련자 퇴진, 촛불집회 수배자 수배 해제 등은 거절했다.

조계종은 논평에서 “우리 종단은 정부와 일부 공직자의 무분별한 종교차별 행태가 우리 사회의 평화와 통합을 저해하고 있음을 끊임없이 문제제기 해왔다”고 밝히고 “그러나 청와대와 정부의 발표에서는 대통령의 공식적인 사과가 전혀 언급되지 않았고, 경찰청장의 파면과 국민대화합 차원의 촛불시위 수배 해제 등은 고려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성토했다.

조계종은 이어 “종교차별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2000만 불자와 국민들의 마음을 진정으로 헤아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며, 나아가 우리 사회의 통합과 평화를 깨는 무책임한 행태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하고 “이명박 정부가 납득될만한 실질적인 조치를 취할 때까지 결연한 의지를 모아 더욱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조계종의 논평전문

종교차별 관련 정부의 입장 발표에 대한

논평

우리 종단은 어제(25일) 청와대 대변인의 브리핑과 오늘(26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기자회견 내용을 접하며, 아직도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청와대와 정부에 대해 깊은 우려와 강력한 유감의 뜻을 전한다.

우리 종단은 정부와 일부 공직자의 무분별한 종교차별 행태가 우리 사회의 평화와 통합을 저해하고 있음을 끊임없이 문제제기 해왔다.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통령의 공식적인 사과와 종교차별행위 공직자의 엄중문책, 재발방지를 위한 입법조치 시행, 국민대화합 차원에서 촛불시위자의 수배 해제 등 네 가지 사항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청와대와 정부의 발표에서는 대통령의 공식적인 사과가 전혀 언급되지 않았고, 경찰청장의 파면과 국민대화합 차원의 촛불시위 수배 해제 등은 고려조차 하지 않고 있다. 더군다나 종교차별금지를 위한 입법 주체를 정부가 아닌, 국회에 떠넘김으로써, 정부의 종교차별금지의 입법의지를 전혀 읽을 수가 없었다.

이는 종교차별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2000만 불자와 국민들의 마음을 진정으로 헤아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며, 나아가 우리 사회의 통합과 평화를 깨는 무책임한 행태가 아닐 수 없다.

이에 우리 불교도들은 내일 범불교대회를 성공적으로 봉행할 것이며, 나아가 이명박 정부가 납득될만한 실질적인 조치를 취할 때까지 결연한 의지를 모아 더욱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을 경고한다. 이후 발생하는 사태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명박 정부에게 있음을 밝히는 바이다.

불기 2552(2008)년 8월 26일

대한불교조계종 대변인

헌법파괴 종교차별 이명박정부 규탄 범불교도대회 봉행위원회 대변인

조계종 총무원 기획실장 승원

관련글보기

[불교계 소식] - 또다시 불교계 기만하는 어청수 청장
[각 종단소식] - 불교도대회봉행위, 정부 종교편향대책 ‘실망’
[각 종단소식] - 청와대 "불교계에 사과할 일도 아니다"
[각 종단소식] - 대통령 종교편향 유감표명 보도 후 불교계 반응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