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댐 건설, 다시 수면위로

지리산 댐 건설, 다시 수면위로

2014년 07월 02일 by jeungam

    지리산 댐 건설, 다시 수면위로 목차

지리산 댐 건설, 다시 수면위로

지리산 종교연대등 건설 백지화 촉구

 

지난 2012년 환경단체와 지역단체들의 반대로 국회에서 관련예산이 삭감으로 중단되면서 한동안 잠잠하던 지리산댐(문정댐)의 건설문제가 다시 수면위로 떠올랐다.

 

국토교통부는 6월 19일 전문가와 지역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리산댐 건설 사전 검토회의를 7월 7일 개최한다고 한국 수자원 공사 경남 부산지역본부가 밝혔다.

 

수자원 공사는 애초 다목적 댐으로 건설을 계획했던 지리산 댐을 홍수조절 전용으로 바꾸고 저수량 규모를 대폭 낮추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실상사 등 사찰과 문화재, 용유담 등 침수․수몰되는 피해가 없도록 댐 저수량도 1억 7천만톤에서 6천만~7천만톤으로 대폭 줄이는 방안이 적극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전히 부산의 식수 공급용으로 보고 있는 환경단체와 지역주민들의 반발에 대하여 수자원 공사는 홍수조절용 댐은 앞 부분에 커다란 방류구를 설치해 담수 기능이 없기 때문에 식수공급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밝혔다.

 

또 지방선거 이후 업무에 복귀한 홍준표 경남지사는 지난 6월5일 기자간담회에서 부산 경남 협력문제를 다루며 ‘부산시민에게 가장 절실한 것은 물 문제’. ‘지리산 댐을 부산 물문제 해결을 위한 광역상수도 댐으로 건설하는 방안’ 과 ‘주민투표로 댐 건설 문제를 결정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그동안 지리산 댐 건설을 반대해온 환경단체와 지역주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이에 전북의 실상사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지리산 종교연대, 지리산 생명연대와 서부 경남권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리산댐 백지화 함양군 대책위원회, 경남환경운동 연합등 4개 단체는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리산댐 건설 백지화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경남지사가 왜 부산시장 노릇까지 하려하느냐’ 며 홍준표 경남지사의 발언은 매우 충격적이다 며 지리산 댐의 건설 백지화를 거듭 촉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지리산 환경과 주변 문화재들에 돌이킬 수 없는 악영향을 끼칠 것은 뻔하다” 며 “지리산 다목적댐(식수용)이나 홍수 조절용 댐 건설 모두를 반대한다”면서 “지리산댐 건설은 기본적인 절차 없이는 주민참여가 불가하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사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도 지난 11일 사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가 문정댐을 홍수조절댐으로 부르는 것은 댐 건설 후 예상하는 실상사 문화재 훼손이나 절경을 자랑하는 용유담 수몰, 남강댐 방류량 증가에 따른 사천만 침수 피해 등 시비를 미리 차단하려는 의도”라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환경련 등은 "도민의 생존권과 직결되고 국립공원 제1호인 지리산 자연환경과 주변 문화재에 돌이킬 수 없는 악영향을 줄 뿐 아니라 낙동강 수질 개선과 상수원 보전 등 우리나라 수자원 정책의 근간을 뒤흔드는 것이기 때문에 지리산댐 건설 계획은 당장 중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애초 함양군 휴천면 문정리에 세우려 했던 지리산댐 규모는 길이 896m, 높이 141m, 담수 면적 4.6㎢이다. 사업비는 9천897억원이 투입되며 총 저수량은 1억7천만t에 이른다.

 

지리산댐 건설 계획은 용유담의 명승 재지정 절차와 맞물리면서 답보 상태에 있었으나 국토부는 올해 하반기 지역 주민의 여론을 수렴하고 타당성 조사를 시행하는 등 댐 건설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조동제 현대불교신문 전북지사장>

Sponso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