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종교관광 정책, 佛心 부글부글

전주시 종교관광 정책, 佛心 부글부글

2013년 08월 05일 by jeungam

    전주시 종교관광 정책, 佛心 부글부글 목차

전주시 종교관광 정책 대책회의

전주시 종교관광 정책, 佛心 부글부글

천주교 380억, 개신교 125억, 불교는 고작 순례길 정비만

지역불교계 반대추진위 구성, 반대활동 돌입 예고

 

전주시(시장 송하진)가 추진하고 있는 ‘전주시 종교관광 활성화 계획’에 불자들이 분노하고 있다.

 

전주시가 7월 25일 천주교 평화의 전당건립에 380억원, 개신교 근대선교역사기념관 건립에 125억원을 지원하는데 비해 불교와 원불교는 순례길 정비 사업만 포함된 정책을 발표하자 불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대불청, 대불련, 전북불교시민연대를 비롯한 전북지역의 신행단체들은 7월 31일 전북불교회관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30여명의 대표자들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전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종교관광 활성화 계획에 대해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또 ‘전주시 종교관광 활성화 계획’ 반대 추진위를 구성하고 이른 시일내에 기자회견을 통해 성명서를 발표하고 현수막을 게시하는 등 본격적인 반대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 불자는 “이웃종교의 사업에 반대하는 것으로 비춰질까 매우 조심스럽다.” 며 “전주시민을 위하고 시민이 행복하다면 이웃종교에 대한 예산 지원에는 반대하지 않지만 이웃종교 예산 지원을 위해 불교를 들러리 세워놓은 것 같아 분노가 치민다 ”고 전주시에 대한 실망감을 표했다.

 

또다른 참석자는 “후백제 전주의 비보사찰로 창건된 사고사(동고사, 서고사, 남고사, 진북사)에 대한 정책도 보이지 않는다” 며 “천년 전주의 비상이 아니라 백년 전주로의 나락이다”고 전주시의 정책을 비꼬았다.

 

이에 대해 조영호 전주시 관광마케팅장은 본지와의 통화를 통해 “불교계의 오해가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 며 “정책토론회에서 발표한 안은 이미 각 종교단체에서 오래전부터 자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을 취합해 정리한 것이다”고 말했다.

 

전주시의 이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불자들의 분노는 쉽게 사그러들지 않을 전망이다.

 

전주시가 배포한 보도자료에 의하면 전주시는 7월 25일 송하진 시장 주재의 정책토론회를 통해 불교, 원불교, 천주교, 개신교, 원불교, 천도교, 도교, 유교 등 6대 종교의 성지와 문화 등을 묶어 전주를 종교관광의 거점도시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천주교의 치명자산성지 ‧ 전동성당과 개신교의 서문교회‧예수병원‧신흥학교, 불교의 남고사‧동고사‧정혜사‧승암사, 원불교의 교동교당, 천도교의 동학혁명기념관‧완산공원, 유교의 전주향교 등 6대 종교의 종교자원과 역사를 바탕으로 종교관광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세계 평화의 전당 조감도세계 평화의 전당 조감도

이미 2011년 확정된 전북권 관광개발계획(2012~16년)의 주요핵심사업으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제5차 전북권 관광개발계획에 문화관광거점 육성의 핵심전략사업으로 천주교 ‘치명자산 종교명소화사업’을 위해 승암산(치명자산) 일대 56,093㎡(16,968평)의 부지에 총사업비 380억 원(국비 190억원, 지방비95억원, 민자 95억원)을 들여 ‘세계평화의 전당’을 건립한다.

 

세계평화의 전당 건립사업에는 평화랜드도 조성돼 시복시성에 맞춰 예상되고 있는 교황의 방한시 전주 방문도 준비할 계획이다.

 

 

근대선교역사관 부지<근대선교역사관부지>

또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예수병원 어린이집 인근 1,800㎡의 부지에 연면적4,400㎡ 지하1층, 지상4층 구모로 총 125억 원(국비 62억 5천만원, 지방비 민자 62억 5천만원)을 지하 1층, 지상 4층, 총 면적 4400㎡의 ‘근대 선교역사기념관’을 건립할 예정이다.

 

이외 천도교의 동학혁명기념관 역사문화 자원화 사업에 13억원(국비 6억 지방비6억 민자 1억) 을 투자해 한옥형식으로 리모델링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비해 불교의 남고사 동고사 정혜사와 원불교의 교동성당, 유교의 전주향교는 단지 순례길 정비사업만 언급되어 있다.

 

전주시는 이들 사업의 추진을 위해 기재부에 내년도 예산 16억원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