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당선인 미래창조과학부 명칭 폐기하라”

“朴 당선인 미래창조과학부 명칭 폐기하라”

2013년 01월 15일 by jeungam

    “朴 당선인 미래창조과학부 명칭 폐기하라” 목차

“朴 당선인 미래창조과학부 명칭 폐기하라”

 

불교사회정책硏, 반대 성명… 교계 반발 이어질 듯

 

차기 박근혜 정부가 정부부서의 개편을 시도하면서 ‘핵심 4대 컨트롤 타워’ 중 하나를 ‘미래창조과학부’로 지명한데 대해 불교계의 반대 여론이 불거질 전망이다. 기독교 근본주의자들이 주장하고 있는 ‘창조과학론’을 홍보하는 효과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불교사회정책연구소(소장 법응, 이하 연구소)는 1월 15일 성명을 내고 ‘미래창조과학부’ 명칭을 폐기할 것을 주장했다. 연구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안서를 인수위원회에 제출했다.

 

연구소는 성명에서 “차기 박근혜 정부가 ‘미래창조과학부’라는 명칭을 사용한다면 기독교 근본주의자들의 견해인 ‘창조과학’을 직·간접적으로 국민에게 인식시키고 홍보하는 부작용이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순수학문으로서 과학의 호도 △국민 간, 종교인 간 대립의 조장 △정부부서 명칭의 객관성 결여 △정부부성 명칭의 조잡성 △우주, 철학, 생물학, 역사학 분야 학문의 훼손 △창조과학계 인사들의 우월감 조장 및 활동 강화 가능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연구소는 “정부가 부서의 명칭을 한번 정하면 이를 변경하기 어렵다”며 “정부부서의 명칭은 단순하고 짧게 정해야 한다는 것이 대다수 전문가와 국민들의 의견이다. 불교계와 지식인들이 나서서 ‘미래창조과학부’명칭 사용을 반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신설될 예정인 미래창조과학부는 박 당선인의 과학기술 발전과 이공계 우대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과학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미래사회 변화예측을 토대로 한 국가정책수립, 지식생태계 구축과 보호, 융합형 연구공동체 지원 등의 업무까지 담당한다.<현대불교신문 신중일 기자>

기사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