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종정 진제스님 신년하례 법회 봉행

조계종 종정 진제스님 신년하례 법회 봉행

2013년 01월 09일 by jeungam

    조계종 종정 진제스님 신년하례 법회 봉행 목차

 

조계종 계사년 신년하례식

조계종 종정 진제스님 신년하례 법회 봉행

 

“사부대중은 화합 정진하여 부처님 법을 세상에 널리 전하자”

 

대한불교조계종(총무원장 자승)은 1월 3일 동화사 통일대불전에서 계사년 새해를 맞아 신년하례법회를 봉행했다.

종정 진제스님의 헌향과 총무원장 자승스님의 헌다, 불법승 삼보에 각 삼배를 드리는 통알의식으로 진행됐다.

 

진제스님은 법어를 통해 “교역직에 종사하는 스님들은 공심의 자세로 행과 위의가 반듯이 하고, 모든 고통받고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몸소 나누고 실천하는 자비행을 보여줘야 한다” 설했다.

 

또 “계사년 새해에는 우리 사부대중이 화합하고 정진해서, 부처님의 心印法이 四海五湖에 널리 유포되게끔 정진할 것이며, 금생에 이 일을 해결하지 못하면 어느 생에 이 解脫法을 또 만나겠는가. 見性코져 할진대 左右를 돌아보지 말고 話頭가 一念이 지속되게끔 노력하고 노력“하기를 당부했다.

 

진제스님은 또 세차례 미국 방문 경험을 예로 들며 “유럽에 이어 미국에서 생활명상 하기를 즐겨함을 보며 간화선법의 세계화가 도래하였다”며 “간화선을 통해 세계인들이 행복의 길을 갈수 있도록 대중들은 정진해 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조계종 계사년 신년하례식

총무원장 자승스님은 신년인사를 통해 “종정예하의 가르침을 성심으로 받들고, 원로의장스님과 원로의원 스님을 모시고 예하의 뜻처럼 종도들은 화합하고 부처님의 심인법이 사해오호에 널리 퍼지도록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또 “현장에서 정진하시는 교구본사 주지스님들과 중앙종회의원 스님들과 더불더 중앙종무기관의 소임자들 또한 진력을 다 하여, 종도와 불자는 물론 국민의 평안과 행복을 위해 최선의 지혜로 자비행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조계종 계사년 신년하례식

한편 이날 신년하례식에는 원로회의 의장 밀운스님, 원명스님, 명선스님, 도문스님, 혜승스님, 법흥스님, 월파스님, 월탄스님, 인환스님, 정관스님, 지성스님 등 원로의원 스님과 총무원장 자승스님, 종회의장 향적스님, 호계원장 일면스님, 교육원장 현응스님, 포교원장 지원스님, 중앙종회의원스님, 교구본사 주지스님, 총무원 부실장스님, 전국비구니회장 명우스님, 중앙신도회 이기흥 회장, 동국대 김희옥 총장 신도대표 임원 등 사부대중 300여명이 함께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