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안정국에 묻힌 불자들 목소리

공안정국에 묻힌 불자들 목소리

2008년 08월 28일 by jeungam

    공안정국에 묻힌 불자들 목소리 목차

 정부, 범불교도대회 `물타기` 의혹
7월에 검거된 여간첩 사건 불교도대회 당일 발표
대회 참가 버스 행사장 진입 막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범불교도대회에서 스님들이 참회진언 독송을 하고 있다.
 
  
헌법파괴ㆍ종교차별 이명박 정부 규탄 범불교도대회가 열린 8월 27일, 불자들은 정부에 또다시 우롱 당했다.

범불교도대회 당시 경찰이 대회장인 서울시청을 향하던 버스들을 통제해 범불교도대회 참가를 막았다는 불자들의 제보는 범불교도대회 방해 공작의 일부분이었다. 같은 날 조선ㆍ중앙ㆍ동아 등 중앙일간지와 KBS 등 방송 3사에 대서특필된 여간첩 사건 때문.

TV에서는 여간첩이 강연을 하고 다녔다는 장면에 이어 범불교도대회에서 스님들이 종교편향에 항의하는 장면이 방영됐고, 신문지면에는 여간첩단 사건과 나란히 범불교대회가 실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사현정의 뜻으로 하나된 불자들이 호국의 상징 이순신 동상 앞을 지나고 있다.
 
 '
한국판 마타하리’라는 여간첩 원정화는 이미 7월 10일 구속됐다. 수사기간은 3년여로 관계기관은 수사를 마치고 발표시기만 조율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런 여간첩 사건이 범불교도대회 직후인 8월 28일 발표하기로 했던 터라 의혹이 짙을 수밖에 없다.

“10년간 붙잡힌 남파간첩이 단 둘”이라는 조선일보 사설과 공안관계자들이 ‘10년 만에 처음 적발된 간첩사건’이라 단정한 것도 사실과 달라 의혹을 더욱 증폭시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범불교도대회에는 스님 뿐 아니라 재가불자 등 20만명이 동참했다.

국정원이 2006년 발표한 ‘98년 이후 연도별 간첩 검거실적’에 따르면 1998년부터 2005년 7월까지 국정원은 ▲고정간첩 9명 ▲우회침투간첩 24명 등 총 33명의 간첩을 검거했다. 최근에는 2006년 9월 북한 직파간첩 정경학씨가 구속 기소돼 징역 10년에 자격정지 10년 판결을 받았다.

일각에서는 8월 26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된 오세철 교수(연세대) 기사는 여간첩 사건이 ‘범불교도대회 물타기용’이라는 비판을 의식한 정부의 사전정지 작업이라는 비판도 있다. 또 문화일보가 여간첩 사건에 대한 엠바고를 깨고 8월 27일 보도했다는 말도 물타기 비판을 의식한 알리바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범불교도대회 후 선두 행진 장면


 
이에 대해 8월 28일 현재, 불교계는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2000만 불자의 목소리가 신공안정국의 호루라기 소리에 묻혔다”는 우려에 불교계가 어떻게 대처할지 주목된다.
 <현대불교신문>

관련글 보기
[각 종단소식] - 조계종, 청와대·정부에 강력 대응 천명
[각 종단소식] - 불교도대회봉행위, 정부 종교편향대책 ‘실망’
[각 종단소식] - 청와대 "불교계에 사과할 일도 아니다"
[각 종단소식] - 대통령 종교편향 유감표명 보도 후 불교계 반응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