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종교사회 한국, 종교평화 가장 중요

다종교사회 한국, 종교평화 가장 중요

2008년 08월 20일 by jeungam

    다종교사회 한국, 종교평화 가장 중요 목차

태고종 범불교도대회 앞두고 종교차별금지법 제정촉구 결의서 발표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태고종 중앙종회(의장 인공)는 8월 19일 서울 사간동 한국불교전통문화전승관에서 임시종회를 열고 종교차별 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결의서를 채택했다.

 

태고종 중앙종회는 결의문을 통해 “불교계는 현대 다종교사회에서 종교자유와 종교의 평화공존을 통한 국민화합과 단결에 말없이 노력해 왔다”며 “그러나 최근 정부부처가 앞장서서 종교편향 정책을 추진하는 등 불교계에 대한 종교적 차별이 가시화되고 있는 것에 놀라움과 큰 우려를 표명한다”고 말했다.

이어 “1954년 기독교 장로인 이승만 대통령의 망집에 의해 불교분규가 발생해 교단이 양분됐고, 제3공화국 정권은 불교재산관리법을 제정하여 종단분열을 영구히 고착화시켰다. 이후 전두환 군사독재정권은 불교법난을 일으켜 신성한 사찰도량을 짓밟고 불교발전을 크게 위축시켰다”고 경고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태고종 중앙종회는 “다종교 사회인 우리나라에서 종교평화와 국민통합은 우리 사회와 정치가 추구해야 할 어떤 이념보다도 중요한 것으로 정부는 종교간 갈등과 국민화합을 저해하는 정책을 지양하고 국민화합에 나서 국가발전을 이룩하자”며 “한국불교종단협의회를 중심으로 단결해 불교발전과 종교간 평화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태고종은 범불교도대회에 1000여명의 태고종 스님들과 1만명의 신도가 참가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태고종 중앙종회는 보우승가회가 제기한 총무원장 직무 관련의혹에 대해 ‘총무원장 의혹사항 조사처리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고, 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

아래는 결의서 전문이다.

결의서

한국불교는 지난 오천년의 역사 속에서 민족과 더불어 번영과 쇠락을 함께하면서 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에는 온 몸을 내던져 외세에 맞섰고 이 땅의 정신적 지주로 역할을 다 해왔으며 민족과 국가의 문화적 원천이 되어 찬란한 민족문화를 꽃피웠다.

그러나 한국불교 근·현대사를 살펴보면 불교는 국가권력과 위정자의 탄압으로 수많은 고통과 수난을 겪은 불행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조선조의 숭유배불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개화기를 거쳐 해방이후에도 불교에 대한 종교적 차별이 계속되어 왔다.

1954년 기독교 장로인 이승만 대통령의 망집에 의해 불교 분규가 발생하여 교단이 양분되었고, 제3공화국 정권은 불교재산관리법을 제정하여 불교의 자율권을 훼손하고 종단 분열을 영구히 고착화 시켰으며, 전두환 군사 독재정권은 불교법난을 일으켜 신성한 사찰도량을 짓밟고 불교발전을 크게 위축시켜 왔다.

그럼에도 불교계는 현대가 다종교 사회로 접어들면서 종교의 자유와 평등과 종교적 평화 공존을 통한 국민의 화합과 단결을 위하여 종교간 상생을 추구하고 국민통합을 실현하기 위해 말없이 노력하여 왔다.

다종교 사회인 우리나라에서 종교간 평화와 국민통합은 우리 사회와 정치가 추구해야 할 어떠한 이념보다도 중요한 것이다.

그러나 최근 국토해양부와 교육과학기술부 등 정부 부처가 제작한 지리정보시스템의 자료에도 교회와 사찰을 차별 하는 등 정부 부처가 앞장서서 종교편향 정책을 추진하고 있고 어청수 경찰청장은 경찰 복음화를 선언하더니 경찰이 조계종 총무원장 지관스님의 과잉 검문 등 불교계에 대한 종교적 차별이 가시화 되고 있는 것에 놀라움과 큰 우려를 표명 하지 않을 수 없다.

정부는 더 이상 종교간 불신과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사회불안과 국민화합을 저해하는 정책을 지양하고 종교 평화와 공존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국민화합과 단결을 통하여 국가발전을 이룩하여 줄 것을 촉구한다.

하나. 헌법정신에 의거하여 정부와 국회는 “종교 차별 금지법”을 제정하여 공직자의 종교편향에 대한 근본적인 장치를 마련하여야 한다.

하나. 우리 종단은 한국불교 종단협의회를 중심으로 대동단결하고 불교발전과 종교간 평화에 노력한다.

하나. 우리 종단의 모든 불자는 심기일전으로 대중포교와 사회활동에 적극 동참하여 실추된 불교계의 위상을 제고하고 불교발전에 이바지하는데 노력한다.

불기 2552(2008)년 8월 19일

한국불교태고종 중앙종회 의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