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사실상 대정부 투쟁 선언

조계종 사실상 대정부 투쟁 선언

2008년 07월 30일 by jeungam

    조계종 사실상 대정부 투쟁 선언 목차

어청수 경찰청장 즉각 사퇴, 관련자 엄중문책 요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계종이 경찰의 총무원장 스님 과잉 검문에 대한 공식성명을 발표했다. 7월 30일 조계사 불교문화역사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조계종 총무원 대변인 승원 스님(총무원 기획실장)은 “불심검문은 현행법률상 현행범이나 범죄를 행할 의심이 잇는자에 대해 행해진다. 총무원장 스님을 검문 검색한 것은 범죄자 취급한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스님은 “이번 사건은 며칠 전 예방한 한승수 총리의 종교편향 재발방지 약속이 전혀 실현되지 않는 것을 증명한다. 앞으로 공식적인 조치가 취해지기 전에 관계 수장들의 단순한 사과는 받지 않겠다”고 말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승원 스님은 “총무원장 스님 과잉 검문 사건으로 경찰이 국민과 불교계를 바라보는 인식수준을 드러냈다”며 “불교계와 국민들에게 강압적인 불법검문을 지시한 어청수 경찰청장은 사퇴하고 조계사 주변 경력은 즉각 철수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정부조치가 없다면, 하안거가 끝나는 8월 15일 이후 2000만 범불교도대회를 추진해 정부에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겠다”고 밝혔다.

시국법회추진위원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이번 사건은 종교탄압과 불교의 명예를 유린한 만행”이라며 “정부의 진실한 참회와 책임있는 사과를 촉구하며, 경찰청장을 포함한 관련 책임자를 파면 등 엄중조치를 취하라"고 말했다.

한편, 조계종 종무원 원우회와 조계사 신도회, 봉은사 신도회 등 불교시민, 신도단체들은 7월 30일 오후 4시 서울경찰청을 항의방문 할 예정이다.

총무원장스님 차량 불법 검문검색에 대한 입장

또 한 번 참담한 사건이 발생했다.

어제 오후 4시경 조계사 주변에 배치된 경찰은 우리 종단 총무원장스님이 탑승한 차량임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불법검문을 강행했다.

현행 법률상 현행범이나 범죄를 행할 상당한 이유가 있는 자에 대해서 신분을 밝히고 불심검문을 할 수 있는바, 이는 총무원장스님을 범죄자 또는 범죄 예비자로 간주하여 불법 검문검색을 한 것이다.

어제 발생한 총무원장스님의 차량 불법검문검색을 우발적 사건이 아니다.

경찰이 2천만 불자를 대표하는 총무원장스님을 아무런 거리낌 없이 범죄가 취급을 했다는 것은, 며칠 전 정부를 대표해서 종단을 예방한 한승수총리의 종교편향 재발방지 약속이 경찰과 정부 내에서 전혀 실현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또한 총무원장스님에 대한 불법검문검색의 강행은 경찰이 일반국민들을 얼마나 강압적으로 대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우리는 이번사건이 경찰이 국민과 불교계를 바라보는 인식이 그대로 표출된 것이며, 이는 현 정부가 국민과의 소통을 단절하고, 한국불교 1700년의 역사를 어떻게 폄훼하고 있는지를 상징적으로 드러내고 있다고 판단한다.

우리종단은 정부의 불교폄훼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으며 다음과 같이 엄중하게 요구한다.

첫째, 총무원장스님의 차량 불법검문 사건의 진상을 조사해, 관계자를 엄중 문책하라.

둘째, 불법검문검색을 지휘 총괄하는 어청수청장은 즉각 사퇴하라.

셋째, 조계사 수행공간을 침해하고 있는 조계사 주변 경찰력을 즉각 철수시켜라.

2552(2008)년 7월 30일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대변인 기획실장 승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