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무원장 차량도 예외가 아니다

총무원장 차량도 예외가 아니다

2008년 07월 29일 by jeungam

    총무원장 차량도 예외가 아니다 목차

총무원장 차량 검색은 현직 직업 경찰들 자행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종로경찰서 정문에서 경찰과 대치중인 조계종 원우회

경찰이 총무원을 나서는 조계종 총무원장 지관 스님 차량을 검문해 불교계로부터 불교무시ㆍ탄압이 아니냐는 우려와 공분을 사고 있다.

사건은 7월 29일 오후 4시, 행사 일정으로 조계사를 나서던 총무원장 스님 차량을 경찰이 세우면서 시작됐다. 총무원장 스님 일행은 신분을 밝혔으나 담당경찰은 “법집행에는 예외가 없고, 총무원장 스님 차일수록 더욱 해야 한다”고 말하며 트렁크까지 살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계사 일주문에서 항의시위하는 조계종 원우회와 스님들

 이에 조계종 원우회 등 불자 100여명은 오후 6시 종로경찰서를 찾아 항의 시위했다. 원우회는 ▲총무원장 스님 차량 검문 사건 진상조사 ▲조계사 인근 병력 철수 ▲진상조사에 따른 관련자 문책과 사과를 요구했다.

불자들의 거센 항의에 우문수 종로경찰서장은 오후 7시경 조계사 일주문에서 정만 스님(조계종 호법부장)과 조계종 원우회 등을 만나 사과와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만 스님에게 재발방지와 사과를 하는 우문수 종로경찰서장

우문수 종로경찰서장은 “선별적으로 차량을 검문검색 하라고 지시했다”고 변명했지만, 사건 당시까지도 총무원장 등 조계종 교역직 스님들의 차량번호 등 별도 선별 기준 마련없이 일선경찰의 자의적 판단에 검문검색을 맡긴 것으로 알려졌다.

세영 스님(조계종 사회부장)은 “조계사 출입시 검문검색 하는 것을 일반인들은 불교 자체의 검문검색으로 인식해 불교탄압으로 오해할 수 있다”며 “불교를 범법자 집단으로 여기는 검문검색을 당장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우회 측의 요청으로 철수하고 있는 경찰들

 

한편 경찰은 총무원장 스님 검문 사건 전부터 조계사 수행환경 훼손과 불교탄압 오해 소지가 있는 과잉 검문을 자제해 달라는 요청을 수차례 받은 상태였다.

<현대불교신문>


♡ 이 포스트가 유용하셨다면 블로그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