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관음사 목조보살입상 보물 지정

익산 관음사 목조보살입상 보물 지정

2015년 01월 10일 by jeungam

    익산 관음사 목조보살입상 보물 지정 목차

익산 관음사 목조보살입상 보물 지정

문화재청, 17세기 보살상 양식적 특징 보여줘

 

 

익산 관음사 목조보살입상 보물 지정

익산 관음사(주지 덕림스님) 목조보살입상이 국가 지정 문화재 보물로 승격 지정됐다.

 

문화재청은 1월 2일 전북 유형문화재 제218호 익산 관음사 목조보살입상이 국가지정 문화재 제1842호 보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보물 제1842호 익산 관음사 목조보살입상은 석가여래삼불좌상을 협시(脇侍, 본존불을 좌우에서 보좌하는 불상)하는 4구의 보살상 가운데 하나로 조선 후기 불전의 봉안 형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이 보살상은 보존 상태가 양호하며조각승 원오(元悟)가 수조각승(首彫刻僧)을 맡아 1605년에 제작한 불상으로, 17세기 초 조각승들의 활동과 조각 전통의 계승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불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원래는 북암에 모셔져 있었다고 하는데, 삼존상과 네 보살상(문수, 보현, 관음, 지장) 등 7존의 하나로 크기는 총고 152.5cm, 견폭 33.7cm다.

 

보살상은 고개와 배를 약간 앞으로 내민 채 정면을 향해 당당한 자세로 서 있다.

 

얼굴은 이마부분이 넓고 사각형에 가까운 편으로 눈은 두툼한 편으로 반쯤 감고 있으며, 궁형(弓形)의 눈썹이 코로 이어지면서 콧날이 날카롭게 묘사돼 있으며 입술의 끝부분을 약간 올려 미소를 띠고 있는 입 등 이목구비가 잘 조화됐다.


머리에는 이마에 보발(寶髮)이 한 줄 표현되고 머리 위에 가늘고 긴 상투(髮髻)가 남아있고 보발 중 일부는 귀 앞을 지나 귀 뒤로 흘러내려 어깨 위에서 몇 가닥 묶은 뒤 어깨 앞뒤로 자연스럽게 흘러내리고 있다.

 

익산 관음사는 일제강점기인 1912년에 창건됐으며 설립 당시 이름은 동본원사였으며 목조보살입상은 사찰 창건 시 옮겨온 것으로 전해진다.

 

2008년 10월 17일 보살상 이운 과정에 보살상의 밑 부분을 열었을 때 그 안에서 불상 조성기를 비롯 喉鈴筒을 비롯한 유물과 함께 법화경등 경전이 발견되면서 1605년에 제작된 것으로 밝혀졌다.

 

현재 국가지정문화재 국보 326점, 보물 1,941점으로 전라북도가 보유한 국보는 8점, 보물은 89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