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통령이 종교편향 주도자”

“이대통령이 종교편향 주도자”

2008년 07월 22일 by jeungam

    “이대통령이 종교편향 주도자” 목차

종교편향연석회의 “대책 없는 총리 방문 반대”

"이명박 대통령이 일련의 과정을 볼 때 종교편향의 주도자다."

이명박 정부 종교편향 종식 불교연석회가 22일 오후 5시로 예정된 한승수 국무총리의 조계종 총무원 예방을 반대하고 나섰다.

불교연석회의는 22일 오후 입장문을 발표하고 "책임 있는 답변과 조처 없는 총리 방문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불교연석회의는 입장문에서 "이명박 정부의 등장 이래로 발생한 종교 편향 사태가 ‘실무자의 착오’나 ‘단수실수’ ‘관례에 따른 것’ 이라고 볼 수 없다"고 지적하고 "이명박 대통령은 일련의 과정을 볼 때 특정종교 편향의 주도자라고 보기에 물러섬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 이유로 ▲이명박 대통령은 2004년 5월 ‘서울시 봉헌’사건 ▲2006년 6월 ’사찰이 무너지게 하소서‘라는 부산 기독교 기도회 봉독사건 ▲ 2007년 대통령 선거 당시 주요 대통령 후보에게 촉구한 ‘종교간 화해와 상생을 위한 서약서’ 서명에 주요 후보 중 유일하게 서명 거부 ▲당선 이후 소망교회 등 특정종교 인맥의 중용, 현직 교회 목사의 청와대 요직 등용 등을 꼽았다.

조계종 산하 신도단체로 구성된 이명박 정부 종교편향 종식 불교연석회의는 지난 15일 ▲공무원 종교편향 금지 법령 개정 ▲최근 빚어진 공직자 종교편향 사과 ▲어청수 경찰청장 파면, 국토해양부장관 문책, 경기여고 교장 징계 ▲정부 및 공공기관의 종교시설 및 종교활동 공동조사 ▲촛불집회 구속자 석방 수배해제 등을 촉구하는 공문을 총리실에 전달하고 총리면담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했다.

당시 총리실관계자는 "18일까지 답변을 주겠다"고 말했으나 지켜지지 않았다.

<불교포커스>

다음은 불교연석회의 입장문 전문.

국무총리의 조계종 총무원장 예방 계획에 대한 우리의 입장

이명박 정부 종교편향 종식 불교연석회의는 오는 7월 22일 오후5시 한승수 국무총리의 조계종 총무원장 지관 스님의 예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입장을 표명한다.

― 아 래 ―

○ 우리는 이명박 정부의 등장 이래로 발생한 종교 편향 사태가 ‘실무자의 착오’나 ‘단수실수’ ‘관례에 따른 것’ 이라고 볼 수 없다.

○ 종교 편향문제와 관련하여 이명박 대통령은 2004년 5월 ‘서울시 봉헌’사건, 2006년 6월 ’사찰이 무너지게 하소서‘라는 부산 기독교 기도회 봉독사건, 그리고 2007년 대통령 선거 당시 주요 대통령 후보에게 촉구한 ‘종교간 화해와 상생을 위한 서약서’ 서명에 주요 후보 중 유일하게 서명을 거부한 점, 그리고 당선 이후 소망교회 등 특정종교 인맥의 중용, 현직 교회 목사의 청와대 요직 등용 등 일련의 과정을 볼 때 특정종교 편향의 주도자라고 보기에 물러섬이 없다.

○ 최근 발생한 국토해양부의 ‘알고가’ 사찰누락, 경기여고 문화재 훼손, 어청수 경찰청장의 복음화 포스터 등장과 경찰 공보판 게제 등은 이명박 대통령의 종교 코드에 부합하고자 하는 일부 정치 공무원의 의도적 행위이거나, 자가발전이라 할 수 있다. 차라리 주대준 청와대 경호차장의 염원(?)처럼 ‘모든 정부부처의 복음화가 나의 꿈’이라고 솔직히 고백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 우리의 염려와 걱정은 이러한 사건들이 이명박 정부 내내 발생하지 않을까 하는 점으로 이로서 다종교 국가로서 그동안 공존공생을 유지하여 왔던 종교간 화합이 갈등과 대립으로 비화되어 결국 우리사회가 갈등의 소용돌이로 빠져들지 않을 까 하는 점이다.

○ 따라서 헌법 제20조, 제11조에 근거하여 종교의 자유와 국교 불인정, 정교분리 명시, 이로 인한 차별 금지를 명확히 지킬 것, 국가공무원법 등 관련 법 개정, 종교편향 행위에 대한 공개 사과, 어청수 경찰청장의 파면 등 관련자 징계를 통한 일벌백계, 종교 편향 예방활동 전개, 국민화합을 위해 촛불집회 구속자석방, 수배해제를 할 것 등을 요구한 서한을 전달하고 지난 7월 18일까지 책임 있는 답변을 촉구한 바 있다.

○ 그러나 이에 대한 명확하고 책임 있는 답변과 조처가 없는 상태에서 국무총리가 방문하여 변명으로 일관한다면 사태를 수습하기보다는 악화시킬 가능성이 크기에 우리는 책임 있는 답변과 조처 없는 총리 방문을 반대한다.

불기 2552년 7월 21일

이명박 정부 종교편향 종식 불교연석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