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 글 목록
썸네일 고창 선운사 운기스님 35주기 추모재 봉행 고창 선운사 운기스님 35주기 추모재 봉행 고창 선운사(주지 경우)가 근대 한국불교의 대강백인 성원당 운기대종사 35주기 추모재를 봉행했다. 1월 16일 대웅보전에서 봉행된 추모재에는 대우스님을 비롯한 운기스님 문도들과 주지 경우스님을 비롯한 선운사 본말사 사부대중 100여명이 동참했다. 문도를 대표한 대우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은사스님의 35주기 추모재를 마련해준 경우스님을 비롯한 선운사 대중스님들께 감사드린다” 며 “은사스님의 유지를 받들어 더욱 수행정진 하겠다”고 말했다. 1898년 고창군 해리면에서 출생한 운기스님은 석전 영호스님의 법제자이자 전강제자로 선운사 주지와 백양사 강원 강주를 역임하는 등 후학의 교육과 호남 불교중흥에 이바지 했다.
썸네일 연꽃마을 자비원, 암환자 및 독거노인 돕기 위안잔치 “명절 앞 잔치로 외로움 해소되길” 연꽃마을 자비원, 암환자 및 독거노인 돕기 위안잔치 전주시 노인복지봉사회 연꽃마을 자비원 (대표 정인스님)이 민족의 명절 설을 맞아 암환자 및 독거노인 150명을 초청해 경로잔치를 개최했다. 1월 19일 전주 르윈호텔 백제 홀에서 경로잔치는 정인스님, 소담불교박물관장 법성스님, 임현기 한국노인복지봉사회장, 이창승 르윈호텔 회장, 전주시 사회복지 관계자 등 200여명이 동참했다. 이날 행사는 전주 수 한방병원의 건강상담과 아리랑 예술단의 위문공연, 나눔위안잔치, 장기자랑, 유공자 표창의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를 주관한 정인 스님은 “민족의 명절인 설을 맞아 외롭고 쓸쓸하게 명절을 맞이할 독거어르신들을 위해 작은 잔치마당을 준비했다” 며 “작은 정성이지만 준비한 선물과 겅..
썸네일 ‘108산사 순례단’ 남원 선원사 올 첫 번째 순례 ‘108산사 순례단’ 남원 선원사 올 첫 번째 순례 선묵혜자 스님이 이끄는 ‘108산사 순례단 53기도도량순례’의 2017년 첫 순례가 1월 13~14일 이틀 동안 남원 선원사에서 개최됐다. 약 2500여명의 불교 신도들이 참석한 이번 순례에서는 회원들이 십시일반 보시한 쌀을 공양하고, 남원지역 학생들에 대한 장학금 전달, 남원 농산품 직거래장터 운영 등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는 뜻깊은 자리가 마련됐다. 또한 기념 법회를 마친 뒤에는 신도들과 함께 남원 광한루를 둘러보는 시간도 가졌다. 선원사 관계자는 “108산사 순례단은 한국 불교의 올바른 신행 문화를 정착시키고, 도시와 농촌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108산사 순례기도회’는 선묵혜자 스님이 작년 9월부터 양산 통도사를 시작으로 매..
썸네일 (사) 착한 벗들, ‘다꿈티움’ 어린이 겨울캠프 개최 (사) 착한 벗들, ‘다꿈티움’ 어린이 겨울캠프 개최 다문화가정 아동들과 결혼 이주 여성을 지원하고 있는 (사) 착한벗들 (대표 회일스님)이 ‘2017 다꿈티움 어린이 겨울캠프’를 개최했다. ‘마음속의 보물을 찾아요’라는 주제로 1월 6~8일 2박3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 이번 어린이 겨울캠프는 다문화가정 어린이 16명, 지역 아동센터 어린이 8명등 47명의 어린이들이 함께 어울리며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어린이 캠프는 어린이들의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과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협력으로 인성을 가꾸고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입재식에 이어 사찰예절, 발우공양, 미션게임, 구연동화, 미니올림픽, 내 마음속의 부처님 표현, 다문화음식만들기, 눈썰매 ..
썸네일 고창 선운사 약사여래 1,000일기도 회향 고창 선운사 약사여래 1,000일기도 회향 고창 선운사(주지 경우)가 지난 2014년 4월 입재한 약사여래 1,000일기도 회향법회가 1월 8일 선운사 대웅보전에서 열렸다. 선운사 주지 경우스님, 선운사 불학승가대학원 학장 환성스님, 고창사회복지관장 대원스님, 강천사 주지 종고스님, 내소사 주지 진성스님, 군산 관음사 주지 도천스님을 비롯한 대중스님들과 선운사 신도회 임원, 군산 관음사 불자등 사부대중 150여명이 동참했다. 경우스님은 격려사를 통해 1,000일기도를 회향한 성진스님과 불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선운사는 기도소리가 끊이지 않는 기도수행도량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며 “백년 모은 재물보다 하루 마음을 밝히는 선근 공덕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부단히 기도정진에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
썸네일 고창 선운사, 지역 인재육성 장학금전달 고창 선운사, 지역 인재육성 장학금전달 고창 선운사(주지 경우)가 자원봉사성적이 우수하고 문화재 애호정신이 투철한 고교생들에게 지역인재육성 장학금을 전달하고 격려했다. 선운사는 12월 11일 군산여고 파라미타 템플스테이 회향식에서 평소 돈독한 신심과 자원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전세미(군산여고 2)학생 등 5명에게 각 50만원씩의 장학금을 전달하고 격려했다. 경우스님은 “그동안 학업과 자원봉사활동을 병행하며 선운문화제등 지역문화행사에 적극적으로 동참한 군산파라미타 학생들을 눈여겨 보았다” 며 “열심히 학업에 정진하며 학생으로서의 본분을 잃지말고 지역의 훌륭한 재목으로 성장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군산여고 파라미타 학생 5명에 장학금 50만원씩 선운사는 12월 10과 11일 1박2일의 일정으로 군산여..
금산사·전북금연지원센터, 템플스테이 금연캠프 협약 금산사·전북금연지원센터, 템플스테이 금연캠프 협약 김제 금산사와 원광대학교병원 전북금연지원센터가 12월 26일 템플스테이를 통한 금연지원서비스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지역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상호협조와 전북지역 흡연율 감소에 적극 협력하는 한편 금연지원센터의 금연캠프 참가자를 대상으로 체험형 템플스테이 금연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이에 따라 금산사 템플스테이 사무국은 2박3일간의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통해 금연을 돕는 활동을 하게된다. 금산사 관계자는 “사찰에서의 주요한 수행법인 108배와, 걷기명상, 촛불명상등을 통해 참가자들의 심신 이완과 습관을 바꾸어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오경재 전북금연지원센터장은 "전통 문화의 숨결이 살아 숨쉬고 있고 유려한 사찰 경관이 어우..
대구 불교계 정유년 화합으로 새 출발 대구 불교계 정유년 화합으로 새 출발 대구불교총연합회(회장 효광. 동화사 주지)가 정유년 새해 건강과 화합을 다짐하는 신년하례회를 개최했다. 1월 6일 대구 ‘MH’컨벤션 6층 연회장에서 열린 신년하례회에는 대구지역 스님들과 신행단체장, 기관장 등 사부대중 300여명이 참석해 정유년 새해를 맞아 서로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는 화합의 장을 이뤘다. 이날 하례회에 참석한 지역 불교계 지도자들은 소외되고 고통받는 이들을 돌아보고 국가적 혼란을 극복하는데 올 한해 불자들이 앞장서자고 다짐했다. 효광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대구경북 불자들은 한마음 한 뜻으로 불교발전과 소외되고 고통받는 이웃들의 고난을 살피고 지역발전에도 기여하도록 하자”고 말했다. 대구불교총연합 이사장 성문스님은 “우리 불교인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썸네일 고창 선운사, 이웃돕기 성금 1000만원 기탁 고창 선운사, 이웃돕기 성금 1000만원 기탁 조계종 24교구 선운사(주지 경우)가 어려운 이웃돕기 성금 1,000만원을 고창군에 기탁했다. 선운사 총무국장 심학스님, 교무국장 자운스님, 재무국장 수찬스님, 연수국장 원정스님은 1월 4일 고창군을 방문해 박우정 고창군수에 어려운 이웃돕기 성금 1,000만원을 전달했다. 심학스님은 “정유년 새해를 맞아 선운사 대중스님들의 원력으로 성금을 기탁하게됐다” 며 “어려운 이웃들이 희망을 잃지말고 용기를 가져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고창군은 선운사에서 기탁한 성금을 관내 어려운 이웃과 소외계층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선운사는 선운사 복지재단을 통해 고창의 대표적인 복지시설인 고창사회복지관을 비롯해 고창군 육아종합지원센터, 보듬이 나눔이 어린이집등을 위탁운영하고 있다.
썸네일 대구불교사원주지연합회 부처님 되신날 대법회 봉행 대구불교사원주지연합회 부처님 되신날 대법회 봉행 대구불교사원주지연합회(회장 선지)는 1월5일 대구시민체육관에서 부처님 되신날을 기념하는 대법회를 봉행했다. 이날 대법회에는 대구불교사원주지연합회 회장 선지스님과 팔공총림 동화사 주지 효광스님, 전 중앙종회의장 성문스님 등 지역 대덕스님과 각신도 신행단체 등 2천여명의 사부대중이 동참하여 성도의 의미를 되새겼다. 선지스님은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우리 자신의 개혁이다” 며 “우리 저마다 가슴에서 자기가 자기 마음을 아는 계기로 우리 자신을 바로 볼 수 있도록 우리의 마음을 향하여 전진하자“고 당부했다. 동화사 주지 효광스님은 “자비행의 실천으로 저마다의 청정한 본성을 회복해 나라는 소아에서 비릇되는 반복과 갈등을 극복하고 화합과 상생으로 고통받는 모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