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명 "불교도대회 막아라" 이명박정부, 전방위 공략

특명 "불교도대회 막아라" 이명박정부, 전방위 공략

2008년 08월 22일 by jeungam

    특명 "불교도대회 막아라" 이명박정부, 전방위 공략 목차

한총리, 어청장, 청와대 수석 전국사찰순회 개별공략

불교계, “방해공작 계속되면 더 큰 저항 직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명박 정부의 종교편향을 규탄하기 위한 범불교도 대회가 27일 봉행될 예정인 가운데 정부가 지자체 조직, 경찰을 동원해 이를 막아 분위기 전환을 바라는 정부의 발걸음도 바빠지고 있다.

한승수 총리는 22일 속초 신흥사를 방문해 최근 이명박 정부로부터 등을 돌린 불교계의 이야기를 듣는다는 계획이다.

강윤구 청와대 사회정책 수석은 지난달 5일 해인사를 방문한 이후 전국의 사찰을 돌며 스님들을 '개별공략'하고 있다. 강 수석은 이번 주말 부산 범어사와 통도사 등을 방문하는 데 이어 강원도, 충청권 소재 본사들도 찾는 등 조만간 조계종 산하 25개 본사를 모두 둘러볼 예정이다.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한나라당 이상득 의원도 7월 30일 서울에서 부산 범어사 주지 정여스님을 만난 이후 지난 1일에는 은해사 주지 법타스님과 접촉했으며, 8일에는 충북 보은사를 방문해 주지 노현스님을 면담하는 등 불교계와 연일 접촉하고 있다.

여주군청, 관내 사찰 참가 인원 현황조사

여주군청은 8월 20~21일 관내 사찰 20여 곳에 전화를 걸어 27일 서울시청에서 개최되는 범불교도 대회의 참석 유무를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여주군청은 각 사찰마다 범불교도 대회에 동원되는 차량, 참가 인원 등에 대해 자세하게 조사한 것으로 밝혀졌다.

여주지역 한 사찰 주지 스님은 “여주군청 관계자가 갑자기 전화를 걸어와 27일 범불교도 대회에 참가를 하느냐고 물었다”며 “특히 이 관계자는 몇 명이 참석하며 어떤 경로로 갈 것이냐는 등 행사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질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여주군청 관계자는 “범불교도 대회를 앞두고 관내 주민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단순 조사였다”며 “자체적으로 진행한 것일 뿐 상부의 지시를 받거나 특별한 지침을 받아 조사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 범불교도 대회 봉행위 사무처장 혜일 스님은 “지자체에서 각 사찰에 전화를 걸어 종교행사에 참석하는지 조사할 이유가 뭐가 있느냐”며 “이는 이명박 정부가 범불교도 대회를 조직적으로 방해하기 위해 지자체를 동원한 것으로 밖에 이해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스님은 이어 “이명박 정부가 경찰과 공무원 조직을 동원해 범불교도 대회를 막으려 한다면 불교계로부터 더 큰 저항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며 “어떤 방해 공작을 하더라도 불교계는 여법하게 범불교도 대회를 봉행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부여 경찰서장은 스님초청 회유

한편 어청수 경찰청장이 조계종 중진 스님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드러났듯 범불교도 대회를 앞두고 경찰의 방해공작도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불교계가 사퇴를 촉구하고 있는 어청수 경찰청장이 스님 290여명을 선정에 편지를 보낸 것도 정부가 현 상황을 파악하고 있는 수준을 여실히 보여줬다. 불교신자도 아닌 어청장이 자의적인 기준으로 290명의 스님을 선별해 '진참회' '상구보리 하화중생' 등 불교 용어를 어설프게 사용해 편지를 보낸 것 자체가 진정성이 전혀 없는 행위라는 것이다.

오은수 부여 경찰서장은 8월 20일 관내 경승 5명을 경찰서로 초청해 “어청수 경찰청장은 불자”라고 주장하며 “결코 불교를 탄압하기 위해 종교편향을 조장할 분이 아니다”라고 호소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오 서장은 “최근 발생한 일들은 모두 부하직원들의 잘못으로 발생한 것”이라며 “스님들께서 널리 이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근본적인 대책 없이 '자제'만을 요청하고 있는 상황

조계종 총무원은 한나라당 최병국 의원의 총무원장 면담과 관련,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범불교도대회와 관련하여 대회 봉행 전까지는 총무원장스님께서 어떠한 정부 인사와의 만나지 않겠다는 방침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한다"고 밝혔다.

조계종은 "종단이 정부와의 대화를 단절하는 것은 아니고 협상 창구를 일원화하여 대화는 계속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힌 만큼, 전국 각 교구와 산하 본말사의 대응 방침을 통일해 불교계의 목소리도 일원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관련글 보기
[각 종단소식] - 조계종 종교차별 종식 긴급 중앙종회 개최
[각 종단소식] - 지관스님 "지금은 옳고 그름 가려야할 때"
[각 종단소식] - “27일 범불교도대회 사상 최대 규모 될 것”
[각 종단소식] - 2천만 불자 27일 MB정부 규탄 결집
[각 종단소식] - 불교계, 이명박 정부 규탄 실천활동 시작
[각 종단소식] - 불교계 승려대회, 범 불교대회 잇따라 개최하기로 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