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만 불자 27일 MB정부 규탄 결집

2천만 불자 27일 MB정부 규탄 결집

2008년 08월 11일 by jeungam

    2천만 불자 27일 MB정부 규탄 결집 목차

2천만 불자 27일 MB정부 규탄 결집

200여 교계 대표, 11일 ‘범불교도 대회’ 개최 결의

종교차별 관련자 문책-편향 재발방지 법제화 촉구

사용자 삽입 이미지
2천만 불자들이 종교편향을 일삼는 이명박 정부를 규탄하기 위해 8월 27일 오후 2시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총 결집한다.

조계종 등 주요종단과 교계 시민사회 단체 대표 200여명은 8월 11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국제회의장에서 ‘이명박 정부 종교차별 종식 긴급 범불교계 대표자회의’를 갖고, ‘헌법파괴·종교차별 이명박 정부 규탄 범불교도 대회’를 봉행하기로 결의했다.

이를 위해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소속 모든 종단이 함께 참여하기로 의견을 모았으며, 한국불교종단협의회는 8월 13일 이사회를 열고, 범불교도 대회에 관한 입장을 표명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범불교계 대표자회의’는 즉석에서 결의문을 채택해 발표했다. 범불교계 대표자회의는 결의문을 통해 △공직자 종교차별 재발 방지를 위한 법제화 추진 △정부 등 공직 사회에서 발생한 각종 종교차별 행위 관련 책임자 엄중 문책 등을 촉구하고 범불교 대책위원회를 조직해 강력히 대처할 것을 결의했다.

한편 회의에는 조계종 총무원 총무부장 원학 스님을 비롯해 중앙종무기관 소임 스님, 통도사 주지 정우, 금산사 주지 원행 등 교구본사 주지 스님과 성묵, 법진 스님 등 조계종 중앙종회의원, 관음종 총무원장 홍파 스님, 천태종 총무주방 무원 스님, 태고종 교류협력실장 법현 스님 등이 참석했다. 또 불교환경연대 상임대표 수경 스님을 비롯한 불교단체 대표자, 청암사 승가대학장 지형 스님 등 비구니 스님, 중앙신도회 손안식 부회장 등 포교신행단체 대표자 등 200여 명이 회의에 동참했다.

다음은 기자브리핑 일문일답.

▷당초 8월 23일에 범불교도 대회를 봉행하기로 했었다. 연기된 이유는 무엇인가.

8월 24일이 베이징 올림픽 폐막일이다. 온 국민의 관심과 시선이 올림픽에 있으므로 좀 더 많은 불자들과 국민들에게 이명박 정부의 헌법파괴, 종교편향 사실을 알리고, 정부의 확실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연기했다.

▷애초의 범불교도 대회 성격과 달라진 점이 있나.

달라진 것은 없다. 비단 조계종단 만의 문제가 아니다. 한국 불교 전체의 문제인 만큼 모든 종단, 신도단체, 재가단체를 아울러 이명박 정부의 종교편향 문제를 규탄하고, 이를 시정하도록 촉구하는 성격은 같다.

▷요즘 날씨가 무덥다. 주말이 아닌 평일 오후에 대회가 봉행되는데 불자들과 국민들의 동참 여부도 고려한 것인가.

날씨가 무더워 동참이 저조할 수 있다는 우려와 한계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참가 사부대중의 투표로 결정된 사항인 만큼 많은 불자들의 참여를 기대한다.

▷쇠고기 협상, 독도 문제 등 국가 현안 문제도 다뤄야 하지 않은가.

불교계의 행동에 국민들이 불교게가 자신들의 이익을 앞세운다는 오해도 우려도 없지 않았다. 그러나 국민을 대변하는 소리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국가 현안 문제도 함께 행동할 것을 논의했으며, 국민과 국가와 함께 하는 운동으로 전개할 것이다.

▷결의문에 촛불수배자 수배 해제, 구속자 석방 등의 내용이 빠져 있다.

촛불수배자 수배 해제, 구속자 석방 등 조계종의 입장은 확고하다. 다만 이번 범불교도 대회는 종교편향 근절을 위한 불교의 총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빠져 있는 것뿐이다.

▷최근 이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이 스님들을 만나고 있다. 어청수 경찰청장 파면, 종교편향 재발방지법 개정 등 교계의 요구가 관철된다는 가정 하에 정부와 타협할 가능성이 있는가.

없다. 현재까지 총리 방문 등 공식, 비공식적으로 정부 인사가 다녀갔으나 정부의 미온적이고 소극적인 태도를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 지방 사찰에서 의원들이 인연 있는 스님들을 찾아간 것으로 안다. 그러나 조계종 총무원장 지관 스님은 정부의 공식, 비공식적인 어떤 방문도 허락지 않았다. 적당한 타협은 없을 것이다. 이번에 바로잡지 않으면 향후 5년 간 이명박 정부의 종교편향 사례는 빈번히 발생할 것으로 본다.

▷교계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산문폐쇄도 고려하고 있는 건가. 범불교대 대회 이후 계획은.

산문폐쇄는 국민과의 소통을 단절한다는 비판이 있어 검토한 바 없다. 그러나 정부가 성의 있는 태도를 보이지 않는다면 이명박 정부를 규탄하는 범종단 차원의 승려대회 개최도 논의 중이다. 이를 위해 ‘범불교대책위원회’도 조직하기로 결의했다.

다음은 결의문 전문.

결의문

한국불교는 1700년의 역사에서 다시 한 번 기로에 서있다. 이명박 대통령 취임 직후 특정 교회와 계층 중심의 인사에 이어 봇물처럼 터져 나오는 공직자들의 종교 차별과 불교모욕 행위가 국민과 불교도들을 분노케 하고 있다.

특정 종교의 ‘성시화’운운하며 큰 물의를 빚은 인사를 중앙공무원교육원장에 임명하고, 정부의 지리정보시스템에서 사찰 정보는 지우고, 공립학교 안에서 불교문화재가 훼손되고, 경찰청장은 특정 종교 선교 활동에 공식 후원 포스터를 전국 경찰서에 붙였으며, 서울의 구청장은 인턴 채용에서 교회 신자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정부 공직자들에 의한 종교 차별이 심각한 상황임을 인지했다는 국무총리가 국무회의에서 재발 방지를 지시하고 불교계 대표 스님을 찾아와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조치하겠다고 약속하고 간지 얼마 되지도 않아, 경찰이 조계사에서 불교계의 대표 스님을 악의적으로 불법 검문검색을 자행하였다. 또한 큰 물의를 빚은 정부가 운영하는 지리정보 시스템에는 여전히 사찰은 흔적을 찾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취임 반년도 안되어 이렇듯 공직자의 종교 차별 사례가 빈발한다면 앞으로 5년은 어떻게 될 것인가?

우리 국민과 불교도들은 알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임 당시와 후보 시절에 ‘서울시를 하나님께 봉헌한다’ ‘부산시내 사찰이 모두 무너져라’는 기도회에 축사를 보내어 격려한 사실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 따라서 이명박 대통령 취임 직후에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종교 차별과 불교 폄훼 사례들을 그 누가 우연이라고만 말할 수 있겠는가?

우리 사회는 다종교사회다. 한국사회가 큰 종교갈등 없이 평화를 유지해 온 것은 가장 많은 신자수의 불교계가 자비와 포용 정신을 지켜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작금의 이명박 정부에서 일어나는 공직자의 종교 차별 사례는 우리가 인내하는 것만이 능사인가에 강한 의문을 일으킨다.

지금 우리는 보고 있다. 이런 사건들은 <헌법> 제 11조와 20조에 명시된 ‘종교차별 금지와 정교분리’ 조항을 위반한 반국가적 범죄이다. 만약, 즉각 시정하고 엄중히 문책하고 대책을 세워야할 이명박 대통령이 가만히 있다면, 이것이 종교 차별과 불교 폄훼를 지시하고 동의하는 것이 아니고 또 무엇이란 말인가?

이런 까닭에 오늘 이 자리에 함께 한 범불교 대표자들은 이명박 정부가 헌법을 위반한 공직자의 종교 차별 행위를 조장하는 행태를 더 좌시할 수 없어 “헌법파괴 종교차별 이명박 정부 규탄 범불교도대회”를 열기로 결의한다. 우리는 이 대회를 통해 전국 승려들이 결집하여 이명박 정부 재임 기간 헌법 정신을 수호하고 공직자의 종교 차별 행위에 단호히 대처해 나가고자 한다.

아울러 우리는 이명박 정부가 장로대통령 이승만의 선양을 위해 단군의 역사성을 부정하고 3.1운동과 상해임시정부로부터 시작하는 대한민국의 법통을 부정하는 ‘건국절’ 기념 움직임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 우리와 뜻을 같이 하는 이웃 종교와 각계각층의 시민사회단체와 연대와 협력을 통하여 이를 엄정히 대처해 나갈 것을 천명하며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ㅡ. 우리는 <헌법>에서 금지한 공직자의 종교차별을 조장하는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하며, 대통령은 특정 종교나 정파, 지역, 계층의 대변자가 아니라 갈등을 해소하고 국민을 화합시키는 대통합자가 되기를 촉구한다.

ㅡ. 정부와 국회는 <헌법> 정신 수호를 위해 공직자의 종교차별 재발 방지를 위한 법제화를 즉각 추진하라.

ㅡ. 최근 정부 등 공직 사회에서 발생한 각종 종교차별 행위에 대해 관련자 책임자의 엄중 문책을 촉구한다.

ㅡ. 우리는 8월 27일 ‘헌법파괴·종교차별 이명박 정부 규탄 범불교도대회’를 봉행할 것이며, 이 대회에서 불교 종단과 단체가 총결집한 범불교 대책위원회를 조직하여 더욱더 강력히 대처해 나갈 것을 결의한다.

불기2552(2008)년 8월 11일

이명박 정부 종교차별 종식 긴급 범불교대표자회의 참가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