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범불교도대회 사상 최대 규모 될 것”

“27일 범불교도대회 사상 최대 규모 될 것”

2008년 08월 14일 by jeungam

    “27일 범불교도대회 사상 최대 규모 될 것” 목차


 

봉행위 8월 14일 기자회견 개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든 불교종단과 단체, 불자들이 참여하는 범불교도대회와 관련해 봉행위원회(상임봉행위원장 원학스님, 이하 봉행위)는 8월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사상 최대규모로 대회를 치르겠다”고 밝혔다.

 

봉행위 상임봉행위원장 원학스님(조계종 총무부장)과 공동봉행위원장 무원스님(천태종 총무부장), 총무원 사회부장 세영스님, 상임집행위원장 혜경스님(조계종 총무국장), 사무처장 혜일스님(조계종 중앙종회의원) 등은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봉행위 조직을 공개하고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8월 27일 오후 2시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범불교도대회는 주요 종단 총무원장스님을 증명으로 모시고 여법하게 봉행될 계획이다. 이와 함께 27개 종단 주요소임스님들이 봉행위에 참여한다.

“정부의 지역 본말사 주지스님 회유 엄중 경고”

봉행위는 이와 함께 최근 경찰이 자행하고 있는 본말사 주지스님들에 대한 회유와 관련해 “독선적이고 배타적인 극소수 외도(外道)들의 불교이간행위로 규정하고 엄중 경고하며, 어떤 난관에도 불구하고 대회의 원만 성사를 위해 불퇴전의 정진을 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봉행위는 또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건국절’과 관련해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 일각에서 ‘건국절’ 등으로 헌법에 명시된 대한국민의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무시하고 상해임시정부 법통을 훼손하는 움직임에 대하여 깊은 우려를 보내며, 만약 이를 계속 추진할 경우 뜻을 같이 하는 이웃종교와 시민사회단체 등과 연대하여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설명: 왼쪽부터 봉행위사무처장 혜일스님, 공동봉행위원장 무원스님, 상임봉행위원장 원학스님, 총무원 사회부장 세영스님>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

헌법파괴 종교차별 이명박 정부 규탄 범불교도대회

봉행위원장 기자회견문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봇물처럼 터진 공직자의 종교차별 사태는 상식 있는 국민과 불자들의 인내의 한계를 넘어 행동을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우리 나라는 종교 평화 유지의 모범 국가로 지금도 우리 불자들은 종교간의 평화와 교류, 국민 화합을 정말로 간절히 희망한다. 그러나 작금 이명박 정부에서 일어나는 몰지각한 공직자들의 종교 차별 사건에 대해, 대통령이 책임 있는 조치를 하지 않고 있음에 우리는 더더욱 분노를 느낀다.

대통령은 국가의 근본 질서를 담고 있는 <헌법>의 수호자인바, <헌법> 제 11조와 20조에 명시한 ‘종교차별 금지와 정교분리’ 를 지키고 집행해야 한다. 그럼에도 대통령이 이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상황을 우리 불교도들은 더 이상 인내만 할 수 없어 지난 8월 11일 긴급 범불교대표자회의를 열어 범불교도대회 개최와 봉행위원회 구성을 결의하였다. 또한 8월 13일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이사회에서도 모든 종단이 8월 27일 범불교도대회에 적극 동참할 것을 결의하였다.

오는 8월 27일 서울광장에서 여는 범불교도대회는 모든 불교종단의 결집체인 한국불교종단협의회가 주최하고 봉행위원회가 주관하는 방식으로 행사를 진행할 것이다. 봉행위원회에는 한국불교계의 모든 종단과 사찰, 그리고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우리는 오늘 봉행위원회 출범을 알리면서 종단 내외에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힌다.

ㅡ. 우리는 이명박 정부의 헌법 파괴와 종교 차별을 규탄하는 이번 범불교도대회를 모든 불교 종단과 사찰, 단체들이 참여하는 사상 최대 규모의 대회가 되도록 할 것이다.

ㅡ. 우리는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 일각에서 ‘건국절’ 등으로 헌법에 명시된 대한국민의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무시하고 상해임시정부 법통을 훼손하는 움직임에 대하여 깊은 우려를 보내며, 만약 이를 계속 추진할 경우 뜻을 같이 하는 이웃종교와 시민사회단체 등과 연대하여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을 천명한다.

ㅡ. 우리는 정부가 이번 대회를 방해하기 위해 대통령의 측근과 경찰 조직을 총동원하여 조계종 본말사 스님들을 회유하는 공작 행위를 하는 것에 대하여 독선적이고 배타적인 극소수 외도(外道)들의 불교이간행위로 규정하고 엄중 경고하며, 어떤 난관에도 불구하고 대회의 원만 성사를 위해 불퇴전의 정진력을 발휘할 것이다.

ㅡ. 우리는 대회 후 정부의 성의 있고 명확한 조치가 없을 경우 추석 이후에 영남권을 시작으로 지역별 범불교도대회를 열어 이명박 정부 규탄 열기를 전국적으로 확대해 반드시 공직자들의 종교차별행위를 근절시킬 것이다.

불기2552(2008)년 8월 14일

헌법파괴 종교차별 이명박 정부 규탄

범불교도대회 봉행위원회

관련글 보기
[각 종단소식] - 불교계, 이명박 정부 규탄 실천활동 시작

[각 종단소식] - 이명박 정부의 종교편향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