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석탑 총정리 ‘전남의 석탑’ 발간

Posted by 정암
2015.08.22 11:29 생활/문화/Books

광주·전남 석탑 총정리 ‘전남의 석탑’ 발간

광주·전남지역에 산재한 석탑을 연구한 책이 발간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전남대학교 건축학과 천득염 교수와 김준오 박사가 광주·전남지역에 산재한 석탑을 총망라해 조사·연구한 개론서 ‘전남의 석탑(전남대학교 출판부)’을 발간했다.

이 책은 천득염 교수가 30여 년 동안 수집한 자료와 현장답사를 통해 규명한 광주·전남 지역 석탑의 특성을 담았다. 특히 전남·광주 지역에 현존하는 100여 기의 석탑을 사진과 함께 상세하게 소개했다.

아울러 석탑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사찰의 연혁은 물론 장엄 조식(莊嚴 彫飾)이나 부장품에 대한 내용도 고찰했다.

그동안 한국의 탑을 다룬 개론서는 여럿 발간돼 탑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와준 적은 있지만, 전남 지역에 어떤 탑이 있고 이들이 무슨 의미를 지녔는지 상세하게 설명해준 책은 없었다.

이번에 출간된 ‘전남의 석탑’은 이런 궁금증을 해소시켜주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석탑에 관심 있는 일반인과 연구자들에게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천득염 교수는 전남대학교 건축공학과를 나와 고려대학교에서 ‘백제계 석탑의 조형특성과 변천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문화재위원을 역임하고 있다.

김준오 박사는 조선대학교 미술대학을 졸업한 뒤 전남대학교에서 ‘인도 초기 Stupa 형식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전남의 석탑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