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륵사지 석탑에서 돌사람 발견

미륵사지 석탑에서 돌사람 발견

2008년 07월 29일 by jeungam

    미륵사지 석탑에서 돌사람 발견 목차

미륵사지석탑해체 전 미륵사지석탑(국보 제11호)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봉건)에서 시행 중인 미륵사지석탑 보수정비사업은 현재 석탑 1층부 해체가 진행 중이며 그동안 석축에 가려져 있던 석탑 남·서측면 및 기단부가 노출되었고 석축 내부에서 석인상 1기가 추가로 발견되었다.

노출된 1층 남·서측면은 옥개석을 비롯하여 탑신부가 대부분 보존되어 있고 기단은 기존 동측면과 동일한 상·하 이중기단이 유지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일부 부재는 파손 및 변위된 모습이며 부재간 이격이 심하여 구조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이다. 기단부는 전체적인 형태는 유지하고 있으나 부분적으로 부재 결손 및 변형이 발생하였고 상층기단갑석은 발견되지 않았다.

미륵사지석탑 석인상남서편 석축에서 새로 발견된 석인상

미륵사지석탑의 석인상은 1층 기단 주위에 3기가 노출되어 있었으나 풍화 및 훼손이 심해 정확한 제작시기 및 양식 등을 밝히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남서편 석축 내부에서 발견된 석인상은 두상과 몸체가 거의 훼손되지 않은 상태로 발견되었다. 석인상의 크기는 폭 595mm, 높이 920mm로 형태 및 위치로 보아 석탑 건립 이후 사방에서 석탑을 수호하는 수호신상으로서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미륵사지석탑 해체모습1층 십자통로 천장석레벨 전체평면 현황

이외에도 석축 내부에서는 1층 기둥과 같은 주요 구조부위에 긴 석재를 사용하여 보강한 사실이 확인되었으며 팔각당간석, 동탑 부재, 건물지 초석 등이 다수 발견되어 해체 및 조사연구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미륵사지석탑 보강석재1층 기둥 주위에 보강된 석재들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봉건)에서는 익산 미륵사지석탑(국보 제11호) 현장에서 7월 31일(목) 10시에 일반인을 대상으로 현장공개설명회를 개최한다.

미륵사지석탑 남서편 기단부남서편 기단부 현황

이번 현장공개설명회는 미륵사지석탑보수정비사업 주요 추진경과 및 현황, 향후 계획 등에 대한 내용과 부재 해체 및 조사, 보존처리 시연 등을 위주로 진행되며 이를 통해 미륵사지석탑에 대한 궁금증 해소와 문화재 보수정비에 대한 일반인들의 이해 및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불교신문 전북지사장 조동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