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종교구, 예비 군승 하계 정기소집교육

군종교구, 예비 군승 하계 정기소집교육

2014년 08월 17일 by jeungam

    군종교구, 예비 군승 하계 정기소집교육 목차

 

군종교구, 예비 군승 하계 정기소집교육

 

군종교구, 예비 군승 하계 정기소집교육

 

대한불교 조계종 군종교구(교구장 정우스님)는 지난 8월 11일부터 14일까지 3박 4일간 가평 백련사에서 예비 군승을 대상으로 2014년 하계 정기 소집교육을 진행했다.

 

작년까지 선발된 군종사관 후보생 15명과 요원 15명 등 30명과 올해 6월말에 선발된 30명의 예비군승 요원(비구니스님 2명 포함) 총 60명이 교육에 참석했다.

 

현역군승 13명이 지원교관으로 동참해 ‘설법실수’에 대한 노하우 전수 등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됐다.

 

정우스님은 입재식 법문에서 “군승법사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하는 스님으로서 수행자와 법사의 원력으로 더욱 정진하여야 하는 동시에 군장병들의 인성과 정신적인 측면을 담당하는 군종장교로서의 기능과 직무 수행을 위한 준비도 게을리 해서는 안 되겠다”고 강조했다.

 

예비군승 교육은 ‘정기 소집교육’과 ‘학기 중 교육’, ‘입대 전 교육’ 등 세 가지로 이루어진다.

 

여름과 겨울 1년에 두 차례 열리는 정기 소집교육은 ‘설법실수’와 상담능력 향상을 위한 ‘개인 및 집단상담’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연간 4차례 실시되는 학기 중 교육은 군승의 정체성과 습의를 함양하기 위한 특강 위주로 이루어진다.

 

‘입대 전 교육’은 임관 후 자대에서 수행해야 할 군승의 직무에 대해 훨씬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으로, 10주간 집중적인 군포교 전문가 양성에 중점을 둔 실전위주의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군종교구는 종단과 각 교구본사, 조계종 종립대학과 협조, 우수자원 확보를 위한 홍보를 강화하고, 군포교에 원력을 세운 예비군승의 수행 덕목 향상에 노력하며, 군포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위주의 교육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