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일운동단체들도 "친일파 '인촌길' 철폐하라"

항일운동단체들도 "친일파 '인촌길' 철폐하라"

2011년 05월 20일 by jeungam

    항일운동단체들도 "친일파 '인촌길' 철폐하라" 목차

항일운동단체들도 "친일파 '인촌길' 철폐하라"

 
어제 임시정부 국무위원을 지낸 ‘운암김성숙선생기념사업회’에서 발표한 성명 ‘친일파 인촌길 제정에 분노한다’라는 포스트를 작성했었는데요 오늘 항일운동단체 협의회 소속 9개 단체도 “친일파 인촌길 철폐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인촌길’ 철폐를 강하게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친일파 인촌길 제정에 분노한다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를 비롯한 항일운동단체협의회 소속 9개 단체는 5월 20일 발표한 성명에서 "이번 주소 변경작업이 일제의 망령을 거두어내기는 커녕 오히려 일제의 악령을 불러오는 일이라면 결코 용서할 수 없다"며 "순국선열의 혼령을 불러일으켜서라도 이에 강력히 반대할 것"이라고 강력하게 경고했습니다.

 
특히 개운사와 승가학원이 위치한 개운사길을 인촌로23길로 변경한 것에 대해 강하게 항의하고 철회를 촉구하고 "호국선열의 명예와 민족의 정통성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대한민국의 명예를 더럽힐 수는 없다”는 뜻을 함께하는 모든 이들과 손을 잡고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항일운동단체협의회는 △정부의 사죄와 원상회복 △일제청산 △친일파 인명이 들어가는 모든 도로명 조사 △친일바 도로명 명시한 책임자 처벌 △순국선열 모독행위 중지 등을 행정안전부와 성북구청에 촉구했습니다.

다음은 항일운동단체협의회 성명서 전문입니다.

친일파 ‘인촌길’ 철폐를 강력히 주장한다.

 
정부는 지금 대대적인 주소 변경 작업을 벌이고 있다. 그 이유에 대해 일제 때 만들어진 현주소가 대단히 복잡하여 찾기 쉽게 단순화하려는 의도라고 설명하고 있다. 우리는 이런 정부의 작업을 결코 반대하지 않는다. 특히나 현주소에 일제의 흔적이 남아 있다면 더욱이 반대할 이유는 없다.

 
그러나 우리는 이번 주소 변경작업이 일제의 망령을 거두어내기는 커녕 오히려 일제의 악령을 불러오는 일이라면 결코 용서할 수 없다. 순국선열의 혼령을 불러일으켜서라도 이에 강력히 반대할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희한한 일이 이 땅에서 다시 일어나고 있는 현실에 직면하고서 우리는 대한민국정부가 대체 어느 나라 정부인지 ‘친일정부’인지 놀라움을 금하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해 4월 개운사와 승가학원의 ‘개운사길 51’을 친일파의 상징인 김성수의 호를 딴 ‘인촌길 23길 73-17’로 바뀐다는 「도로명 주소 고지문」을 승가학원에 보내왔다. 이 도로명을 지난해 5월에 개명하여 6월 행정절차를 걸쳐 올 7월 29일자로 정식으로 고시한다고 정부는 통보를 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친일파를 옹호하고 순국선열들의 넋을 짓밟는 정부의 행위로 단정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호국선열의 명예와 민족의 정통성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대한민국의 명예를 더럽힐 수는 없다”는 뜻을 함께하는 모든 이들과 손을 잡고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는 강력한 ‘경고’를 정부에 보내며 우리는 다음과 같이 천명하는 바이다.

1. 정부(행정안전부.성북구청)는 개운사길 을 친일파 인촌길로 만든 것을 사죄하고 원상회복하라.

2. 정부는 일제청산을 멈추지 말라.

3. 정부는 친일파 인명이 들어가는 모든 도로명을 조사하여 밝혀라.

4. 정부는 친일파 인명을 도로 명으로 명시한 책임자를 즉시 처벌하라.

5. 정부는 순국선열을 모독하는 모든 행위를 즉각 중지하라.

2011년 5월 20일

항일운동단체협의회: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운암김성숙선생기념사업회.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몽양여운형기념사업회.김좌진장군기념사업회.단재신채호선생기념사업회.유정조동호선생기념사업회.신흥무관학교100주년기념사업회.홍범도장군기념사업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