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천재들의 비밀 - 몰입

세상을 바꾸는 천재들의 비밀 - 몰입

2010년 08월 17일 by jeungam

    세상을 바꾸는 천재들의 비밀 - 몰입 목차

황농문교수이미지 출처 봉은사 http://www.bongeunsa.org/

세상을 바꾸는 천재들의 비밀 - 몰입

당신도 두뇌 능력의 수퍼맨이 될 수 있다!
일에 미치지 말고 생각에 미쳐라!

봉은사(주지 명진)는 서울대 황농문 교수를 초청해 ‘세상을 바꾼 천재들의 비밀 - 몰입’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봉은사 법왕루를 가득 메운 600여명의 사부대중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강의에서 황 교수는 "몰입이란 당면한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생각을 유지하는 것이며, 문제를 몰입을 통해 해결할 때 오는 행복감이나 성취감을 맛보는 것이야말로 굉장한 희열을 느끼게 한다"고 설명하고 이에 대한 사례를 뉴턴, 아인슈타인, 피타고라스 등과 역대 노밸상 수상자 들의 예를 들었습니다.

황 교수는 또 "이러한 몰입이 자연스럽게 습관화 되려면 우리가 어렸을 때부터 몸에 익힌 학습방법인, 문제해결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가 약한 몰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그 희열을 만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습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봉은사 특강이미지 출처 봉은사 http://www.bongeunsa.org/

황 교수는 ‘사고기반학습’이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현장에 접목하고 있다. 삼각형의 면적을 구하는 방법, 분수(分數)에서 통분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지 않고 학생 스스로 공식을 만들어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방법이다. 통분을 배우지 않고 자신의 힘으로 방법을 알아내는 학생은 분별력과 창의력이 있는 것이다. 실제로 서울대 학생에게 사고기반학습 방법으로 수업을 했을 때 수업 만족도가 컸다는 것이 학생들의 평가로 증명됐다고 말했습니다.

또 “몰입적 사고는 적절한 훈련에 의해 누구나 활용이 가능하며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자신의 지적 능력을 얼마나 발휘하면서 살아가는지 점검해야 한다”며 “여러분들의 무한한 능력의 날개를 푸른 하늘에 마음껏 펼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지난 7년 동안 절정의 몰입상태에서 수행한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몰입적 사고를 통해 두뇌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으며 그것이야말로 최고의 인생을 살 수 있는 방법임을 확인했으며 실제로 황 교수는 몰입적 사고를 생활화하여 50년 이상 아무도 풀지 못한 난제들을 해결하였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능력을 100% 활용하고 있다는 만족감과 지극한 행복감을 느낀 이야기들을 전했습니다.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 미래에 대한 불안과 우울증을 고질병처럼 안고 사는 현대인들에게 ‘인생을 바꾸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알려주었습니다.

봉은사는 지난 8월 4일 이석록 메가스터디 입시평가연구소장의 “2011학년도 대입 경향 분석”을 시작으로 총 4차례 알짬특강 ‘수험생 자녀와 함께 가는 길’ 이라는 주제로 공개 무료 입시 특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황농문 교수 소개

- 1958년생.
- 1981년 서울대 금속공학과 졸업.
- 1986년 카이스트(KAIST) 금속공학 박사.
- 1986년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책임연구원.
- 1989년 미국 국립표준기술원 객원연구원.
- 1998년 서울대 방문교수. 2003년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현).

※ 저서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 몰입」

간절히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잠재력을 깨우는 '몰입'을 하라!

뉴턴, 아인슈타인, 에디슨과 같은 과학자들, 워렌 버핏과 같은 투자자들, 빌 게이츠와 같은 세계적인 CEO들… 이들처럼 각자의 분양에서 비범한 업적을 이룬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고도로 집중된 상태에서 문제를 생각하는, 즉 '몰입'적 사고를 했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 '몰입'이 개인의 천재성을 일깨워주는 열쇠라고 말한다.

『몰입: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은 '몰입'의 위대함을 과학적으로 증명한 책으로, 몰입의 개념과 필요성부터 몰입에 이르는 구체적인 방법까지 설명하였다. 저자는 현대는 Work Hard가 아니라 Think Hard의 시대임을 강조하며 "생각하고 집중하고 몰입하라"고 말한다. 그리고 우리 안에 숨은 잠재력을 일깨우고 행복에 이르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먼저 행복과 성공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일에 미치지 말고 생각에 미치기'를 제시한다. 그런 다음 왜 몰입적 사고를 해야 하는지를 명쾌히 설명하고, 어떻게 몰입으로 천재성을 끄집어낼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이를 통해 불안과 우울을 고질병처럼 안고 사는 현대인들이 몰입적 사고를 통해 인생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