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신도증 발급 절차

조계종 신도증 발급 절차

2009년 02월 27일 by jeungam

    조계종 신도증 발급 절차 목차

1. 신도등록이란?

불자님이 정기적인 신행활동을 위해 재적사찰을 정하는 첫번째 절차입니다.

해당 사찰에 신도등록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신도등록은 우리 종단의 구성원이 되기 위한 첫걸음이며, 이를 통해 교육, 수계, 신행활동 등 종단 구성원으로서의 권리와 의무가 따르게 됩니다.

2. 신도등록에 필요한 서류

신도등록서 1부(사찰비치), 증명사진 1매, 교부금 10,000원

법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법명이 없으신 분들은 사찰에서 제공하는 일정한 교육을 받으시고 수계를 받으시면 법명을 받을 수 있으십니다.

법명과 관련하여 자세한 사항은 해당 사찰에 문의 하시면 됩니다.

3. 신도증 갱신

 

- 조계종 신도의 의무로서 년 1회 10,000원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 갱신을 위해서는 반드시 신도증을 소지하시고 재적사찰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재적사찰이 아닌 사찰에서는 신도증 갱신을 하실 수 없습니다.

- 교무금을 납부를 하시고 당해년도 영수증을 발급하시면 됩니다.

영수증에는 재적사찰을 증명하는 도장이 찍히며, 매년 영수증의 색깔이 변하므로, 지난해의 영수증은 소용이 없어집니다.

- 신도증과 영수증은 항상 같이 가지고 다니셔야 효력을 발휘합니다. (특히, 사찰입장료와 관련하여..)

- 다음해 신도증 갱신은 매년 12월 말부터 가능합니다.



4. 재발급 신청 방법

신도증을 분실하였거나, 재적사찰을 변경하시고자 할때 재발급을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재발급 신청시 사진 1장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5. 발급에 소요되는 기간

각 재적사찰에서 신도증 신청을 접수하여 조계종에 수집되어 수리되는 기간이 약 한달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새로운 신도증이 제작되게 됨으로 현재는 발급업무가 중단되었습니다.

전자 신도증은 4월 이후에 발급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조계종 신도증 자세히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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