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운사 석전 정호대종사 60주기 추모재 봉행

선운사 석전 정호대종사 60주기 추모재 봉행

2009년 03월 26일 by jeungam

    선운사 석전 정호대종사 60주기 추모재 봉행 목차
석전스님 행장담은 자료집 발간 헌공

전북 고창 선운사(주지 법만)는 3월 25일 한국불교 초대 교정을 역임한 석전 정호[각주:1] 대종사 60주기 추모재를 봉행했다.

선운사 기획국장 종고스님의 사회로 석전스님의 자료집 헌공, 행장소개와 추모입정, 참배 등의 순서로 진행된 추모법회에는 문중원로 군산 관음사 재곤스님을 비롯하여 종회의장 보선스님, 백양사 시몽스님, 광복스님, 혜남스님, 성우스님을 비롯한 교계원로스님과 선운사 사부대중 200여명이 동참해 우리나라 불교 근대교육의 선구자이자 대석학인 석전 정호대종사를 추모했다.



석전스님 추모다례제 http://bud1080.tistory.com

선운사 주지 법만스님은 “석전스님은 불교진흥과 교육, 국가와 민족의 독립을 위해 많은 업적을 남기셨다.”고 추모하고 “늦었지만 문손들이 스님의 업적을 선양하고 계승하기 위하여 스님의 행장과 자료를 정리해 자료집을 봉헌하게 되었다.”며 “앞으로 3년에 걸쳐 학술세미나, 독립유공자 지정신청, 저술서적의 출간 및 한글화 작업과 백파사상연구소를 설립하고 생가의 복원과 석전기념관을 건립하겠다.”고 밝혔다.

석전스님 추모다례재 참석 스님들 http://bud1080.tistory.com

한편 이날 스님의 기일을 맞이하여 석전스님의 문손들은 석전 스님의 행장과 자료를 담은 자료집을 발간하고 헌공했다.

부도밭에서 추모다례재 http://bud1080.tistory.com



관련글 보기
2009/02/11 - 선운사인근 불교문화관광벨트 구축하겠다.




  1. 한국 불교의 대강백. 박한영 스님으로도 알려져 있다. 추사 김정희가 훌륭한 스님이 나오면 주라고 지어준 법호가 석전이다. 후학으로 운기 청담 석농 운성 남곡 청우스님을 비롯하여 만암 운허 경보 춘성스님등이 있으며 제가 제자로 이광수 신석정 조지훈 모윤숙 김동리등이 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