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 행복한 인생의 첫 단추

가족 - 행복한 인생의 첫 단추

2009년 03월 03일 by jeungam

    가족 - 행복한 인생의 첫 단추 목차
가족10점
대표적 불교계 봉사단체인 정토회를 이끌고 있는 법륜스님이 가족이야기를 담은 이야기를 작은 책으로 엮어냈다.

가족, 행복한 인생의 첫 단추라는 부제에서 알 수 있듯이 법륜스님께 인생의 힘겨움과 어려움을 호소하는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 중에서 남편, 아내, 부모님, 자녀 등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모은 것이다.

이 세상의 어떤 무엇보다도 사랑과 관심을 쏟는 우리들 ‘가족’은 가장 작은 세상이자, 물보다 진한 인연들인 것이다. ‘아들과 대화하고 싶습니다’ ‘혼자 있으면 우울해요’ ‘남편의 도박 원망스럽습니다’ ‘저는 아직도 '60대의 가장'입니다’ ‘제가 이렇게 된 건 어머니 때문입니다’ ‘돈이 없으니 불안하고 의욕이 없습니다’ ‘시어머니는 무섭고 남편은 나를 함부로 대합니다’ ‘힘들게 산 어머니가 왜 미워지는 걸까요’ ‘참고 산 사람은 나인데 남편이 이혼하자고 합니다’ ‘자식한테 푸념하는 엄마, 이래도 되나요’ 등 10개의 이야기로 구성된 <가족>에는 고통과 사랑과 행복과 미움이 그대로 녹아 있다.



세상의 많은 말 중에 가장 사랑스럽고 그러나 때론 힘겹고, 다정하면서도 매서운, 너무나도 복합적인 감정을 일시에 자극하는 말은 인연因緣이 아닐까. 그 인연 속에 물질만능의 사회로 치닫고 있는 지금,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밖으로 많은 것을 좇고 있지만 정작 해답은 가까운 곳에 있는 지도 모른다. 그래서 가족은 ‘행복한 인생의 첫 단추’다. 84쪽의 작은 책이만 우리에게 가족의 의미를 되새겨 볼수 있는 계기가 되는 책이다. 3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도 마음을 내게된다.
http://bud1080.tistory.com2009-03-03T02:45:290.3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