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계, 김수환 추기경 선종 애도 잇따라

불교계, 김수환 추기경 선종 애도 잇따라

2009년 02월 17일 by jeungam

    불교계, 김수환 추기경 선종 애도 잇따라 목차

김수경추기경 선종 해도하는 스님들조계종 지관스님과 부실장스님들이 명동성당을 찾아 조문하고 있다

지난 16일 저녁 선종(善終)한 김수환 추기경에 대한 불교계의 애도가 이어지고 있다.

 

조계종(총무원장 지관스님)은 17일 발표한 애도문을 통해 "추기경께서는 한국 현대사의 중심에 있어 우리사회의 정신적 지주로서 가난한 이웃들과 함께 하는 삶을 실천해 왔다"면서 "큰 스승을 잃은 천주교인들의 슬픔을 함께하며 고인께서 보여준 평생의 지표가 실현되기를 기원한다"고 애도했다.

천태종(총무원장 정산스님)은 지난 16일 애도문을 통해 “추기경이 그동안 남긴 민주화와 인권 신장에 대한 공헌은 아무리 높이 평가해도 지나침이 없다”고 평가한 뒤 “어려운 시대에 정신적 지도자로서 나라의 나아갈 길과 국민의 진로에 희망을 던져 준 추기경의 큰 뜻이 비록 세상을 달리했을 지라도 계속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마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진각종(통리원장 회정정사)도 지난 16일 발표한 애도문에서 “고인의 생전 유지를 받들어 종교간 화합과 대화, 민주화 노력 등에 종교인 모두 함께 나서야 할 것”이라며 “천주교인들의 슬픔과 애통함을 함께 나누고자 한다”며 애도의 뜻을 밝혔다.

한편 조계종 총무원장 지관스님은 17일 원내 부실장스님들과 명동성당에서 천주교 주교회의 사무총장 배영호 신부의 안내로 김수한 추기경 빈소를 찾아 조문 했다.

지관스님은 “한국 종교계의 큰 스승이신 김수환 추기경의 선종에 불교계 모든 사부대중들과 함께 삼가 애도를 표한다"고 밝히고 “한국 현대사의 중심에 있어 우리 사회의 정신적 지주로서 교회 안에서만 머물지 않고 고통 받고 가난한 이웃들과 함께하는 삶을 실천해 왔다”고 추도했다.

애 도 문

대한불교조계종은 한국 종교계의 큰 스승이신 김수환 추기경의 선종에 대해 불교계 모든 사부대중들과 함께 삼가 애도를 표합니다.

추기경께서는 한국 현대사의 중심에 있어 우리사회의 정신적 지로서 교회 안에서만 머물지 않고 고통받고 가난한 이웃들과 함께하는 삶을 실천해 왔습니다. 현대사의 질곡 속에서도 스스로를 낮추며 이웃의 고통을 대신하여 짊어지고 국민들과 함께하는 길을 걸어왔습니다.

우리 종단은 큰 스승을 잃은 천주교인들의 슬픔을 함께 하며 “너희와 모든 이를 위하여"라는 고인께서 보여주신 평생의 지표가 실현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불기2553(2009)년 2월 17일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지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