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계, 대구 범 불교도대회 앞두고 분열하나...

불교계, 대구 범 불교도대회 앞두고 분열하나...

2008년 09월 23일 by jeungam

    불교계, 대구 범 불교도대회 앞두고 분열하나... 목차

조계종 호법부장 정만 스님 인터뷰 내용 둘러싸고 논란 증폭
수배자 해제 요구에서 시국 관련 국민대화합조치로 정정 요구

불교계가 10월 18일 ‘대구ㆍ경북 범불교도대회’를 봉행하기로 예정된 가운데 조계종 호법부장 정만 스님의 발언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정만스님 관련 연합뉴스와 중앙일보 보도내용 중 "어청수 경찰청장의 경우 ... 종교편향적 행동을 했다고 보진 않는다" 와 “조계종 여러 부장 스님과 직원 스님들이 17일 ‘더 이상 어청수 경찰청장의 진퇴에 대해 얘기하지 말자’는 말씀들을 나눴다. “그 얘기를 제안한 것은 나지만 아무리 부장이라도 혼자만의 생각을 말할 수는 없다. 총무원장 스님의 뜻을 우리가 받아서 따르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는 인터뷰 기사와 관련하여 실천불교승가회, 참여불교재가연대, 불교환경연대, 나누며하나되기운동본부, 대불청, 대불련, 불교여성개발원, 사단법인 보리, 사찰생태연구소 등 불교 각 단체들은 9월 22일 “조계종 호법부장 정만스님이 일부언론에 불교계 뜻과 반하는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불교계 각 단체들은 “10ㆍ18 대구ㆍ경북 범불교도대회 봉행 결정을 지지한다. 호법부장 정만 스님은 언론 인터뷰에서 지역별 범불교도대회를 적극 준비하고 있는 모든 불자들의 뜻과 의지를 왜곡했다”며 “정만 스님의 행위는 더 이상 종단의 지도적 위치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판단되므로 자진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범불교대책위는 해명자료를 통해 “ 어청수 경찰청장이 종교 편향적 행동을 보이지 않았다는 호법부장 정만 스님의 연합뉴스와 중앙일보 보도에서 몇몇 대목은 사실과 다르다.” 며 “(정만스님은) 위 대화를 함께 하였던 다수의 스님들은 어청수 청장이 계속 자리를 지키면서 △경찰복음화 포스터 등장 △총무원장스님 불법검문검색 △8.27 범불교도대회 방해공작 진두지휘 △대구 동화사 무단 방문 사과 행패 등에 대해 책임을 질 의사가 없다면, 불교계는 국민과 함께 어청수씨를 더 이상 경찰청장으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의견을 개진했다.”고 밝혔다.

또 “우리 불교계는 대정부 4대요구사항과 대구ㆍ경북 범불교도대회 개최와 관련하여 중앙종회, 교구본사주지회의, 종단협 이사회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흔들림이 없이 정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불교계의 대정부 4대 요구사항 중 불교계는 정부당국에 "시국 관련 국민대화합조치"를 요구해 왔다며 마지막 "-. 시국 수배자 해제"는 "-. 시국 관련 국민대화합조치"로 정정을 요청해 한발 물러선 모습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