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운사 초기불교승가대학원 3회 졸업식 및 5회 입학식봉행

선운사 초기불교승가대학원 3회 졸업식 및 5회 입학식봉행

2015년 04월 06일 by jeungam

    선운사 초기불교승가대학원 3회 졸업식 및 5회 입학식봉행 목차

선운사 초기불교승가대학원

선운사 초기불교승가대학원 3회 졸업식 및 5회 입학식봉행

7명 졸업, 신입 학인 4명, 연구과정 4명 입학

 

국내 유일의 초기불전을 연구하는 선운사 초기불교승가대학원 (원장 재연스님, 운영위원장 법만스님)이 4월 2일 3기 7명의 졸업식과 4기 4명의 입학식을 개최했다.

 

빠알리어 예불과 삼귀의계 빠알리어 자비경 봉독으로 시작된 이날 졸업식과 입학식에는 3기 7명의 졸업식과 5기 4명의 신입학인 스님이 입학했다.

 

 

이날 졸업식과 입학식에는 대학원장 재연스님, 선운사 주지 법만스님, 교수사 환성스님, 원감 성륜스님등 대학원 스님들과 선운사 원로 재곤스님, 전등사 동명스님, 고창사회복지관장 대원스님, 동국사 주지 종걸스님 등 50여명의 스님들과 박승규 24교구 신도회장, 선운사 합창단 등 사부대중 100여명이 동참해 학인 스님들의 졸업과 입학을 축하했다.

 

대승스님 등 이날 졸업한 7명의 스님 중 4명의 스님은 3년 과정의 연구과정에 등록해 계속 학업을 이어가게 된다.

 

졸업학인스님들은 그동안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 공양주 보살님들과 처사님들께 감사선물을 전달했다.

 

이날 졸업식에는 건혜스님등 우수학인들에 대한 시상이 이어졌다

 

재연스님은 인사말에서 “그동안 학인스님들이 공부하는데 많은 편의를 제공해준 선운사 주지 법만스님을 비롯한 사부대중께 감사인사를 전한다” 며 “오늘 졸업하는 학인스님들은 더욱 공부에 정진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새로 입학한 신입학인스님들은 고불문을 통해 “수학 중 장애를 만날 때마다 대중을 생각하며 청규를 지킬 것이다” 며 “우리들의 첫 걸음이 시대를 밝히는 등불이 되기를 간절히 발원한다”고 다짐했다.

 

한편 선운사 초기불전 승가대학원은 인도불교사상과 역사, 초기 경전 성립과 구성, 빠알리어 경율론 등의 교과목을 이수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