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선암사, 인기폭발

순천 선암사, 인기폭발

2011년 09월 04일 by jeungam

    순천 선암사, 인기폭발 목차

전남 순천에 자리한 천년고찰 선암사(仙巖寺)가 때아닌 인기를 누리고 있다.

선암사 승선교선암사 승선교 @선암사

지난 8월 24일 방송된 ‘황금어장-무릎팍 도사’에서 전 문화재청장 유홍준 교수가 최고의 유적지로 선암사를 꼽은 이후부터다.

28일 선암사 종무실 관계자는 “방송이 나간 다음 날인 25일 아침부터 홈페이지가 마비돼 접속이 안 됐다”면서 “그 이후로도 ‘어떻게 찾아갈 수 있느냐’ 등을 물어오는 문의전화가 폭주하고 있다”고 말했다. 선암사 종무실에는 하루 30~50통의 문의전화가 쇄도하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한 ‘템플스테이’ 예약도 밀려들고 있다.

이날 방송에서 강호동이 "다녀본 곳 중 어디가 가장 좋았느냐"라고 묻자 유홍준 교수는 "가장 많이 간 지역은 경주, 단일 유적지로는 선암사"라고 답했다.

유 교수는 "선암사는 화려하지 않은데 왠지 모르게 좋다. 마치 고향에 온 것 같은 기분이다. 365일 꽃이 지지 않는 절이다. 80종의 토종나무가 있는데 늘 푸른 나무들이 많다. 자연과 어우러져 쓸쓸하지 않다"라고 그 이유를 말했다.

또 "지난 96년 광주 비엔날레 최고 책임자를 맡아 프랑스, 폴란드, 영국, 미국 측 책임자들과 선암사에 갔다"라며 "세계 수많은 풍경을 봤지만 한국의 자연은 다른 나라의 자연과 다르다는 말에 감동했다"라고 전했다.

유 교수는 "그동안 서양 건축의 잣대로 한국 건축물의 가치를 낮게 평가해 왔는데 한국의 자연 속에서만 나올 수 있는 독특한 아름다움이 있다. 그 대표적 예가 선암사다"라고 극찬했다.

한편 선암사는 최근 순천시로부터 재산권을 인수받아, 재산권과 문화재에 대한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양행선 현대불교신문 광주전남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