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봉산 영선사, 지장기도 성지를 꿈꾸는 지장기도 도량

오봉산 영선사, 지장기도 성지를 꿈꾸는 지장기도 도량

2011년 06월 24일 by jeungam

    오봉산 영선사, 지장기도 성지를 꿈꾸는 지장기도 도량 목차

영선사-수련원에서-바라본-지리산

오봉산 영선사, 지장기도 성지를 꿈꾸는 지장기도 도량

영선사(靈仙寺)는 지리산 기슭인 함양의 명산 오봉산(五峰山) 서쪽 끝자락인 남원시 인월면에 위치하고 있다. 정면으로는 지리산의 조망대로 불리는 삼봉산이 병풍처럼 둘러쳐져 있고 서남쪽으로는 지리산의 덕두봉이 강한 기운으로 외호하고 삼봉산과 덕두봉사이로 반야봉이 신비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서쪽은 이성계가 왜군을 대파한 기념으로 세운 대첩비가 있는 황산이 있으며 멀리 서북쪽에는 백두대간의 고남산이, 북쪽으로는 역시 백두대간인 봉화산이 자리 잡고 있다.

 

1976년 초대 주지이신 ‘법련스님’께서 현재의 터에 자리를 잡으셔서 창건한 사찰이지만 이곳은 법련스님이 터를 잡기 이전부터 어떤 형태로든 사람들이 살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 이유는 현재 영선사 산신각은 거대한 바위 아래 자연 동굴속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동굴 말고도 작은 동굴 2개가 더 있다. 큰 동굴 바위 밑에서는 물이 나오고 양지가 바른 곳에 위치하고 있어 사람이 살기에 적합한 장소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발굴 이전에는 1976년 부터 영선사의 역사를 시작하는 것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것은 추정일 뿐 확실한 근거가 없기에 드러난 것으로만 보면 영선사의 창건은 1976년 4월 15일 법련스님에 의해 터파기가 시작되었으며 5월 낙성을 하여 사명은 ‘영선암(靈仙庵)’, 초대 주지는 ‘법련(法蓮)스님’으로 출발하였고 이후 1993년 10월 미륵불 봉안과 함께 ‘영선사(靈仙寺)’로 사명을 개칭하였다.

 

1996년 4월 2대 주지로‘월공(月空))스님’이 취임하였으며 혼자 지장행자로서 정진을 계속 하시던 중 1998년 8월 남원불교대학 강사로서 강좌 중 ‘계율’에 대한 강의를 준비하시다 금산사 ‘진표율사(眞表律師)’의 행장을 보고 크게 발심하였다. 이후 대중과 함께 지장기도를 올려야겠다는 서원을 세워 사보와 법회를 통하여 지장철야 기도를 공지하여 1998년 9월 26일부터 매월 마지막 토요일 신도들과 함께 1부 법회(오후 9시~오후 10시)와 2부 철야기도(오후 10시~익일 새벽 2시), 3부 점찰법회와 예불(새벽 2시 30분~3시 30분)의 순서로 법회와 기도를 열어 신행활동을 해오고 있다.

 

지장기도를 시작 한 후 사세가 급격히 팽창되었으며 현재는 기도도량에 있어 필수적 요소인 신도 지원시설 연수관(건평 400평)을 현대적 시설로 완성하였고 2011년 5월 현재 152차의 지장 철야기도를 마치는 등 기도터로서의 이력을 쌓고 있다.

 

향후 장기적 불사 계획은 이미 연수관 옥상에 현재의 법당을 이사하여 ‘영산전(靈山殿)’이라는 이름을 붙여 신도의 교육과 제사등 영선사 신도들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고, 법당 자리에는 금산사의 미륵전을 본으로 7층 혹은 9층 누각 형태의 건물을 지어 200~250명의 지장행자들이 동시에 항시적으로 기도를 할 수 있는 ‘대웅전’ 대법당을 만들 것이다.

 

또 법당의 옆에는 나한전을 건립하고 지장행자들이 법당에서 250미터 위에 떨어져 있는 ‘미륵선암’을 참배할 수 있도록 하는 중간 연결 계단을 만들어 운치를 더하고 필요에 따라 몇 동의 건물을 더 증축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지장보살의 사상을 실천할 복지시설과 납골시설 까지 건립할 예정인 곳으로 현재는 신흥사찰로서 그다지 주목 받지 못하는 곳이나 앞으로 명실상부한 ‘지장기도도량’, ‘지장기도 수사찰’로의 변모를 위해 정진중인 사찰이다.

 

2010년에는 ‘사람과 희망’이라는 재단법인을 설립하여 인월면에 무료 청소년 공부방인 ‘등용청소년 공부방’을 운영하고 있다.
<영선사 홈페이지 발췌>

주소 : 전라북도 남원시 인월면 상우리 산 32번지
       ☎ 063) 636-2195 Fax 063) 635-2785

홈페이지 : 지장기도 도량 오봉산 영선사 http://www.youngsunsa.org/
                
카페 : http://cafe.daum.net/youngsunsa

오봉산 영선사 수련관
영선사 수련관

영선사 수련관 언덕위에 지어져 4층같기도 하고 5층같기도 하다.
    제일 위층에는 영산전이라는 법당을 지었고 4층에는 교육관과 강의실로 사용하는 미타전이 있고
    나머지 건물은 숙소와 후원 요사채로 사용되고 있다.

오봉산 영선사 영산전
영산사 영산전

▲ 영선사 법당인 영산전.
   이곳에서는 지리산의 준붕들이 모두 한눈에 들어온다.

영선사 영산전 삼존불

▲ 영산전 상단. 석가모니불을 주불로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의 삼존불을 봉안했다.
   기둥을 감싸고 있는 용의 장식이 화려하다.

영선사 아미타불

▲ 4층 아미타전에 봉안되어 있는 아미타 여래 좌상.
   금산사 개산 1400주년 행사의 일환으로 김제 심포 바닷가에 묻은 매향의식에 사용된 향나무 중에서
   바닷물이 들어오자 수면위로 떠 오른 나무로 조각해 영선사에 모시게 되었다.

오봉산 영선사 미륵불

▲ 수련관 옆에 봉안되어 있는 미륵불.

오봉산 영선사

▲ 영선사 미륵불 앞을 지키고 있는 석상.
   뒷편으로 석가여래 좌상도 보인다.

영선사 5층석탑

▲ 석가여래 좌상을 중심으로 미륵불과 5층석탑이 자리하고 있다.

▲ 영선사를 오르다보면 처음 만나게 되는 웅장한 건물.
   일견 법당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화장실이다.
   제일 위쪽이 화장실이고 기타 기계장치들이 설치되어 있는 건물이다.

찾아오시는 길

 

고속도로 이용

서울방면
  서울-경부,중부고속도로-대진고속도로-88고속도로-함양IC나 지리산IC로 나옴(4시간 소요)

부산방면
  부산-남해고속도로-대진고속도로-88고속도로-함양IC나 지리산IC로 나옴 (3시간 소요)

대구방면 대구-88고속도로-함양IC나 지리산IC로 나옴(2시간 소요)

광주방면 광주-88고속도로-지리산IC로 나옴(2시간 소요)

여수방면 여수-남원-함양쪽 국도를 타고옴(2시간 소요)

함양IC 이용시 함양 쪽으로 나오신 후 남원 방향 24번 국도를 타고 오시다가 팔령치 고개 넘어 500미터 우측 영선사 간판 있음. 산길 직진하여 끝이 영선사.

지리산IC 이용시 직진하여 인월로 나오신 후 함양방면으로 좌회전하셔서 24번 국도를 타고 1.2킬로 오시면 좌측으로 영선사 간판 있음. 산길 직진하여 끝이 영선사.

 

국도이용
함양쪽은 위와같고, 남원쪽은 24번국도를 타고 남원을 지나-운봉-인월 경유 후 위와같음

 

영선사 지도

관련글 보기 

 

 

무더위에도 열심히 공부하는 영선사 등용청소년 공부방 학생들 모습

찌는 듯한 무더위가 계속되고 있는 요즘 지리산 기슭에 자리한 남원 인월면의 영선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등용청소년 무료공부방' 특별 용맹정진에 입방한 청소년들이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을

bud1080.tistory.com

 

 

영선사 등용 청소년 공부방 '인기'

남원 영선사 등용청소년 공부방, 부모님도 청소년들도 모두 만족 무더위에도 열심히 공부, 성적 향상으로 이어져 호응도 높아져.. 전북 남원시 인월면 영선사(주지 월공)가 운영하고 있는 등용(

bud1080.tistory.com

 

 

“개천에서도 용 날수 있다”

“개천에서도 용 날수 있다” 무료청소년 공부방 운영하는 남원 영선사 월공스님 “청소년들의 교육 여건은 대도시에 비해 농산촌이 많이 뒤떨어지고 있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지

bud1080.tistory.com

 

 

무료공부방을 아시나요?

남원 영선사 등용청소년 공부방 입방 안내 지리산 골짜기의 작은 사찰인 남원 영선사 월공스님이 지역의 청소년들을 위한 무료 공부방을 운영하고 있어 지역사회에서 미담이 되고 있습니다. 대

bud1080.tistory.com

 

 

남원 영선사 월공스님, 무료 공부방 운영 인재 육성에 심혈 쏟아

남원 영선사 월공스님, 무료 공부방 운영 인재 육성에 심혈 쏟아 전북 남원시 인월면에 위치한 영선사 월공스님이 지역 청소년을 위한 무료 공부방을 운영하며 지역 사회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bud108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