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고통 함께하는 불교로 변화하겠다”

“국민 고통 함께하는 불교로 변화하겠다”

2011년 01월 11일 by jeungam

    “국민 고통 함께하는 불교로 변화하겠다” 목차

“국민 고통 함께하는 불교로 변화하겠다”
조계종 스님, 종무원 청계광장서 1080배로 발원

조계종 중앙종무기관 및 산하기관 교역직 스님 및 종무원 300여 명이 영하의 추운 날씨에도 1080배를 올리고 있다.

 

“민족문화 수호와 민주주의 회복의 그날까지 정진 또 정진할 것을 발원합니다.”

체감온도 영하 20도를 밑도는 강추위도 민주주의 회복과 민족문화 수호를 위한 열의를 식힐 순 없었다.

조계종은 1월 10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민주주의 회복과 민족문화 수호를 위한 1080배’를 봉행했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3시간 가량 진행된 1080배 정진에는 민족문화수호위원회 위원장 영담 스님, 집행위원장 장적 스님, 사회부장 혜경 스님, 호법부장 상운 스님 등 스님들과 중앙종무기관 및 산하기관 종무원 300여 명이 참여했다. 이번 1080배 정진은 지난 12월 14일부터 중앙종무기관 및 산하기관 모든 종무원들이 봉행해 오고 있는 민족문화수호를 위한 108배 정진의 일환으로 성도재일을 맞아 마련됐다.

이날 1080배에 참여한 사부대중들은 이에 앞서 서울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민족문화는 우리가 지킨다”는 구호 삼창 후 청계광장으로 도보로 이동했다.

이어 ‘민생안정과 민족문화 수호를 염원하는 1080배 정진에 부쳐-서울 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오늘 올리는 참회와 발원을 기점으로 불교계와 조계종단이 먼저 자성하고 변화하겠다”며 “민족문화수호와 종교평화, 민생안정과 민주주의 회복의 내일이 올 때까지 정진, 또 정진하겠다”고 밝혔다.

민족문화수호위 집행위원장 장적 스님은 “오늘 1080배 정진은 성도절을 앞두고 부처님 되신 의미를 되새겨 중생들의 고통을 함께한다는 의미가 있다”며 “성도절을 맞아 오늘 저녁부터 전국 사찰에서 불자들이 함께 철야정진을 하는 만큼 이러한 의미를 더욱 살렸으면 한다”고 말했다.

조계종은 이날 1080배에 이어 11일에는 서울 조계사를 비롯한 전국 3000여 사찰에서 MB정부를 규탄하는 동시법회를 여는 등 민족문화 수호를 위한 행보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조계종 민족문화수호위 계획에 따르면 동시법회에서는 민족문화수호의 의지를 담은 전단지 등이 지역주민들에게 배포되며 이와 관련한 동영상 등도 사찰법회에서 상영될 예정이다.

1월 중순 경에는 정부의 관리소홀로 인한 불국사 석가탐 균열 사건에 대한 대응활동이 진행되며 1월 말에는 종교인 합동기도회가 개최된다. 또 2월 18일에는 생명살림 방생법회가 4대강 공사 현장인 낙단보 등에서 진행된다.

이밖에 각 지역별 교구본사를 중심으로 문화재 지킴이 조직을 구성하고 문화재보호기금 모금 및 종교차별신고센터 조직 등 국민공감대 형성에 나설 예정이다.

<현대불교신문 http://news.buddhapia.com/ 글=노덕현 기자, 사진=박재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