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 글 목록
반륭사, 원효성사 육법공양 다례 반륭사, 원효성사 육법공양 다례 원효성사와 요석공주, 설총의 행적지 경산 반륭사(주지 혜해)는 10월 27일 제11회 원효·설총·요석공주 육법공양 다례재를 봉행했다. 반륭사 주지 혜해 스님은 “원효성사, 설총선생, 요석공주의 얼과 행적이 있는 반륭사는 10여 년간의 불사로 크게 일신해 도지정문화재(제675호) 보유 사찰로 등록됐다”며 “이번 행사는 이 땅의 역사와 문화를 지켜온 성현들의 고귀한 넋을 추앙함은 물론 더불어 고승대덕들의 희생정신을 기리는 행사로써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왕재산행, 어르신잔치, 육법공양 다례재가 진행됐으며 사부대중 300여 명이 동참해 성황리에 봉행됐다.
정읍 일광사 승천스님, 교정의 날 국민포장 수상 정읍 일광사 승천스님, 교정의 날 국민포장 수상 정읍 일광사 주지 승천스님이 35년간 교정교화활동에 매진한 공로로 국민포장을 수상했다. 승천스님은 10월 26일 정부과천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제73주년 교정의 날 기념식에서 박상기 법무부 장관으로부터 국민포장을 수상했다. 지난 1975년 출가이후 35년간 전주교도소 군산교도소등에서 수용자들을 위한 봉사활동에 헌신한 승천스님은 전주교도소 교정협의회 회장을 역임하고 중앙교정협의회 자문위원으로 교정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현재 태고종 전북교구 자문위원, 포교원장, 전국 태고경승협 의회 회장의 소임을 맡고 있다. 이날 교정의 날 기념식에는 박상기 법무장관을 비롯해 박지원 국회의원, 전국의 교정본부장, 교도관, 교정위원등 2천여명이 참석했다. 승천스님이 수상한 국민포..
썸네일 5대종단 종교인 한몸평화 기원 5대종단 종교인 한몸평화 기원 전북지역 5대종단 종교인들이 모여 화해와 평화, 통일을 위해 이야기하는 하나의날 행사가 열렸다. 11월 10일 전주 고백교회당에서 열린 이 날 행사는 불교, 원불교, 천도교, 천주교, 개신교의 5대종단 종교인들이 11월 11일 하나의 날을 맞아 ‘통일 꽃 피네 한몸평화’라는 주제로 다양한 이야기 마당을 펼쳤다. 태고종 전북종무원장 진성스님, 원불교 성도종 교무, 천주교 박병준 신부, 천도교 김명국 선도사, 개신교 이현주 목사가 이야기 손님으로 참여했고 현진스님, 선덕 교임등 각 종교 지도자와 신도 100여명이 동참했다. 천주교 이병호 주교는 여는 말씀을 통해 “하나 되고자 하는 거대한 민족의 흐름은 막을 수 없다” 며 “종교인들의 역할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진성..
썸네일 완주 옥련암 은행나무 멋있는 날 가을축제 개최 완주 옥련암 은행나무 멋있는 날 가을축제 개최 아름드리 노란 은행나무가 도량입구에 줄지어서 불자들을 맞는 완주 옥련암(주지 일감)이 작은 가을 축제를 열었다. ‘은행나무 멋 있는날’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작은 음악회는 평화바람 한마당, 참석자들이 일감스님과 함께 평화바람에 대해 이야기하는 내비둬 콘서트 ‘그대로 행복하기’ 평화기원 예불, 평화바람 소원지 달기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평화바람 한마당은 대금밴드 ‘이창선과 대금스타일’의 연주, 이은미 관장의 조선세법 검도시연, 째즈밴드 김영주와 퀘텟의 음악공연순으로 진행됐다. 토크 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된 이날 음악회는 평화를 주제로 한 대화 중간 ‘이창선과 대금스타일’과 국악인들이 출연해 대금 연주 등 전통국악공연과 판소리를 들려줬다. 도량 한 가운데 ‘평..
썸네일 천년의 향기 가득, 내소사 산사음악회 천년의 향기 가득, 내소사 산사음악회 ‘지역민과 함께하는 천년의 향기’ 주제로 전북 부안의 대표적인 천년고찰 내소사에서 지역민들과 관광객들이 한데 어우러지는 산사음악회가 열렸다. 아름다운 전나무 숲길과 꽃살 무늬 문살로 유명한 부안 내소사(주지 진성)는 11월 2일 가을색이 짙어가는 고색창연한 산사에서 마음의 위안을 얻을 수 있는 ‘2018 내소사 음악회’를 개최했다. 이날 음악회는 내소사 주지 진성스님과 순창 강천사 주지 종고스님, 정읍 정토사 주지 일묵스님, 내소사 대중스님들과 부안지역 스님들, 권익현 부안군수, 이한수 군의회의장, 김효진 변산반도국립공원관리사무소장 등 1000여 명이 참석했다. 수령 1,500년된 당산나무와 천년고찰의 전각을 배경으로 설치된 특설무대에서 ‘지역민과 함께하는 천년의 향..
썸네일 무심사, 삼성각 중창 낙성식 무심사, 삼성각 중창 낙성식前직지사 주지 자광 스님 등 300명 동참낙동강 무심사(주지 무심)는 10월 28일 삼성각 중창 낙성식을 비롯해 칠성여래·용왕·산신 점안법회 및 제5회 산사음악회를 개최했다. 낙성식에는 前직지사 주지 자광 스님과 사부대중 300여 명이 동참했다. 주지 무심 스님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불자님들이 마음을 내주셔서 불사를 원만 회향했다. 불보살님의 가피가 가득하시길 기원한다”고 인사했다.극락보전 앞 특설무대에서 열린 산사음악회에서는 창녕문화원 민요 동아리, 한국무용디딤새 동아리, 무심사 신도회 등과 함께 깊어가는 낙동강변의 깊어가는 가을을 마음껏 즐겼다.
썸네일 반룡사 원효. 설총. 요석궁주 육법공양 다례재 반룡사 원효. 설총. 요석궁주 육법공양 다례재 원효성사와 요석공주, 설총의 행적지 경산 반륭사(주지 혜해)는 10월 27일 제11회 원효. 설총. 요석공주 육법공양 다례재를 봉행했다. 반륭사 주지 혜해 스님은 “원효성사. 설총선생. 요석궁주의 얼과 행적이 있는 반륭사는 10여년간의 불사로 크게 일신되어 석조유물아 도지정문화재(제675호)로 지정되어 문화재 보유 사찰로 등록 되었다”며 “2008년부터 거행해온 원효성사. 요석궁주. 설총선생에 대한 육법공양다례재. 왕재산행. 어르신 잔치등으로 지역의 큰 축제한마당으로 발전된 이번 행사는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이 땅의 역사와 문화를 지켜온 성현들의 고귀한 넋을 추앙함은 물론 더불어 역사속에 함께한 고승대덕들의 희생정신을 기리는 행사로써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
김제 금산사 개산대제 봉행 백제 법왕원년(599년) 백제왕실의 자복 사찰로 창건된 미륵신앙 성지 모악산 금산사가 개산 1419돌을 맞았다. 김제 금산사(조실 월주 주지 성우)는 10월 20일 금산사 개산 1419주년을 맞아 창건 이래 역대 조사스님들께서 중생을 구제하기 위하여 진력하셨던 위법 망구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 고귀한 유지를 계승하는 모악산 문화제를 개최했다. 개산 1419주년 기념법회 후에는 모악산 숲속 음악회와 보살계 수계법회, 창립 15주년을 맞은 지구촌 공생회의 활동모습을 소개하는 사진전도 열렸다. 이날 개산대제는 조사전과 부도전 역대 조사스님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는 다례재에 이어 예참, 육법공양, 기념법회, 모악산 숲속음악회, 지구촌 공생회 창립 15주년 기념식, 보살계 수계법회, 만등점등식의 순으로 진행됐다..
썸네일 세계유산 봉정사 가을음악회 세계유산 봉정사 가을음악회 안동 봉정사(주지 도륜)는 안동시·경북미래문화재단과 함께 10월 20일 봉정사 영산암 특설무대에서 ‘천등우화(天燈雨花) 봉정예가(鳳停藝歌) 가을음악회’를 개최했다. 봉정사 주지 도륜 스님은 “봉정사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면서 안동은 하회마을과 더불어 2개의 세계유산을 보유하게 됐다. 불교와 유교문화가 안동에서 꽃피고, 안동이 세계적인 문화의 고장임을 천명하는 계기가 됐다”면서 “수행의 공간 봉정사가 문화콘텐츠 생산이라는 또 다른 가치를 만들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원효종, 행복나눔 아름다운 동행 개최 “청소년가장에 희망 전해요” 원효종, 행복나눔 아름다운 동행 개최 원효종 울산 덕성사(주지 운오)는 10월 21일 ‘행복나눔 아름다운 동행’ 12번째 소년소녀가장 돕기 일일 찻집을 시내 농소중학교 실내체육관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원효종 총무원장 우석 스님, 원효종 부산교구 종무원장 석불 스님, 진주 보현사사 보현 스님, 울산불교연합회, 덕성사 신도회 등 300여 명이 함께했다. 운오 스님은 “불법홍포와 종단의 활성와를 지역주민과 함께하기 위해 올해로 12번째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원효종 총무원장 우석 스님은 “불법홍포와 종단화합을 위해 매년 덕성사와 함께하는 행복나눔 아름다운 동행 12번째 소년소녀가장 돕기 일일 찻집을 갖는 덕성사 신도회에 감사하며 더욱 보람된 행사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