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사찰에서 故노무현 前대통령 49재 봉행

전국 사찰에서 故노무현 前대통령 49재 봉행

2009년 07월 10일 by jeungam

    전국 사찰에서 故노무현 前대통령 49재 봉행 목차

 고 노무현 전대통령의 서거 49일째를 맞아 전국사찰에서는 일제히 49재를 봉행하고 고인의 명복과 극락왕생을 기원했다. 7월 10일 오전 봉하마을 정토원을 비롯하여 조계사, 해인사, 통도사, 월정사, 동화사, 봉은사, 화계사 등 전국 교구본사와 주요 사찰은 사부대중이 참석한 가운데 엄숙하고 여법하게 49재 의식을 진행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49재

해인사에서는 조계종 법전 종정스님이 직접 영가 천도법어를 내려주었다.
봉하마을 정토원에서는 유족 및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조계종 원로회의 부의장 밀운스님께서 천도법문을 설하였으며 종단을 대표하여 중앙종회의장 보선스님께서 추도사를 낭독했다. 이어진 안장식 종교의식에서는 조계사 주지스님을 비롯한 10여 분의 스님들이 불교의식에 따라 영가가 극락왕생할 수 있도록 천도의식을 거행했다. 이날 안장식에는 조계종 총무원 기획실장 장적스님이 함께하였고 통도사 주지 정우스님을 비롯한 100여분의 스님이 함께 자리하여 고인의 명복을 기원다.

 

노무현 전 대통령 49재

중앙종회의장 보선스님은 추도사를 통해 "홀연히 부처가 없는 곳으로 가버린 자연인 고 노무현대통령의 극락왕생을 고합니다 "며 고인의 극락왕생을 기원했다. 이어 " 오로지 국민만이 희망이고 사람만이 풀 수 있기 때문이다" 며 희망을 가지고 국민에게 포기하지 않기를 주문한 고인을 "민중의 용"이라 칭하며 다시 한번 극락왕생을 기원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49재

한편 조계사에서는 조계사 노전 대정스님의 집전으로 49재 의식이 거행되었다.

 

이날 49재는 지장재일을 맞아 지장재의식과 49재의식이 연결되어 진행되었다.

오전 10시 상단불공을 시작으로 10시 30분 조계종 원로의원 무진장스님의 영가천도법문, 11시 49재 의식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무진장스님은 법문을 통해 “원래 ‘재’라는 것은 베푼다는 뜻이다. 이는 삶을 오고 감에 있어 ‘있다’ 또는 ‘없다’는 집착을 버리고 양극단을 버리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백년 인생이라고 착각하지만 삶을 돌이켜보면 채 1분의 기억도 안된다. 육신의 기억은 찰나에 불과하지만 좋은 생각과 의지(업)은 영원하다."며 불교에서 보는 생사의 관점을 사부대중에게 일렀다. 이어 "제16대 대통령 노무현 영가의 49재를 맞아 이런 좋은 의지와 업을 간직하여 내생에는 부디 좋은 곳에 다시 오기를 바라며, 이 인연을 이어 다시 정치를 하게 된다면 좋은 업적을 남기길 바란다.” 며 고인의 극락왕생을 기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