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종정 법전스님 불기2553년 하안거 결제 법어

조계종 종정 법전스님 불기2553년 하안거 결제 법어

2009년 05월 06일 by jeungam

    조계종 종정 법전스님 불기2553년 하안거 결제 법어 목차

“지금 무슨 짓을 하고 있는가”

조계종 종정 법전 스님은 불기 2553년 5월 9일(음력 4월 15일) 하안거 결제일을 맞아 전국의 수행납자들을 격려하는 결제 법어를 내렸다.

스님은 조주 선사와 수유 화상의 문답을 예로 들며 ‘조주탐수(趙州探水)’ 공안의 ‘지금 무슨 짓을 하고 있는가’를 화두 삼아 이번 한철 열심히 정진할 것을 당부했다.

올해 하안거는 하루 전날인 8일(금) 저녁, 전국 사찰마다 결제대중들이 모인 가운데 각자의 소임을 정하는 용상방(龍象榜)을 작성하고, 9일(토) 입제 당일 오전 10시경에는 사찰별로 방장스님 등 큰스님을 모시고 결제법어를 청한 후 3개월간의 참선정진에 들어가게 된다.

조계종에서는 매년 전국 100여 선원에서 2200여 수좌스님(참선수행에 전념하는 스님)들이 방부(안거에 참가하겠다는 신청 절차)를 들여 수행에 매진하고 있으며, 일반사찰 스님과 신도들도 하안거 기간 동안 함께 정진해 왔다.

한편, 조계종은 지난 동안거에 이어 이번 하안거에도 ‘결계와 포살’을 실시한다.

하안거 입제일인 5월 9일까지 종단 스님들은 소속 교구본사에 결계신고를 하고, 안거 기간 중에는 본사별로 전체 대중이 참가한 가운데 포살을 실시한다.



 

다음은 조계종 종정 법전 스님의 하안거 결제 법어 전문

지금 무슨 짓을 하고 있는가

조주스님께서 수유(茱萸)화상의 방에 올라가 주장자를 짚고서 왔다 갔다 하니 수유화상이 말했습니다.

“지금 무슨 짓을 하는 것입니까?”

선사가 말했습니다.

“물깊이를 더듬습니다.”

화상이 말했습니다.

“여기에는 한 방울의 물도 없거늘 무엇을 더듬는다는 말입니까?”

이에 선사가 주장자를 벽에 기대놓고서 내려가 버렸습니다.

수유화상은 조주스님과 함께 남전선사의 법을 이었습니다. 수유화상은 만 가지 계략과 천리의 위풍이 있어서 활시위에 화살을 먹이고서 조주를 만나기를 희망했습니다.

조주선사 역시 삶과 죽음의 경지에 드나들면서 진을 치고 기를 달고 활과 화살을 갖추고 천하를 휩쓸면서 백 걸음 밖의 버들잎을 떨어뜨리고 천 길 위의 기러기를 떨어드려 백발백중 실수한 일이 없습니다.

수유와 조주가 서로 이미 그런 솜씨가 있기에 본분작가끼리 서로 알아보고서 조주선사가 찾아간 것입니다. 그리하여 나눈 대화가 ‘조주탐수(趙州探水)’ 공안의 전말입니다.

방안에서 물깊이를 재고 있는 뜬금없는 조주선사에게 ‘무슨 짓을 하고 있느냐’고 수유화상이 다시 물었습니다. 그러자 조주선사는 아무런 대꾸도 하지 않고 주장자를 벽에 기대놓은 채 방을 나가버렸습니다.

이 법문의 깊은 뜻이 어디에 있는지 이번 하안거 한철동안 잘 참구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란노사주(世亂奴欺主)요

쇠운귀농인(衰運鬼弄人)이로다.

세상이 어지러우니 하인이 주인을 속이고

운이 쇠퇴하니 귀신이 사람을 농락하는구나.

불기2553(2009)년 하안거 결제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