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매불망 간절히 뼈골에 사무치게 화두 들라”

“오매불망 간절히 뼈골에 사무치게 화두 들라”

2008년 05월 20일 by jeungam

    “오매불망 간절히 뼈골에 사무치게 화두 들라” 목차
“오매불망 간절히 뼈골에 사무치게 화두 들라”
무자년 하안거 동화사 금당선원 결제 현장
19일 하안거 입제식에서 법문하는 동화사 금당선원 조실 진제스님.

“이 일을 해결하기 위해서 일체 분별과 시비장단, 몸뚱이 애착도 다 놓아 버리고, 오매불망 간절히 뼈골에 사무치는 각자의 화두를 들어 일념이 지속되도록 혼신의 정력을 다 쏟아야 합니다.”

불기 2552년 무자년 하안거가 전국 100여개 선원, 2200여 수좌스님들이 동참한 가운데 시작된 5월 19일, 동화사 금당선원 조실 진제 스님은 동화사 대불전에서 열린 하안거 입제식에서 결제법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하안거 결제법문에서 주장자를 들어보이며 화두를 제시하는 진제스님.

부도암, 양진암, 내원암, 염불암 등 산내 결제 대중과 청도 운문사, 경주 흥륜사 등에서 온 대구ㆍ경북지역 500여 사부대중에게 내린 입제 법어에서 진제 스님은 “대신심과 대용맹심을 내어 이 철에 반드시 화두가 순일해져서 대오견성(大悟見性)하리라는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일거수 일투족 성성하게 화두를 챙기는 가운데 의심을 쭈욱 밀어주고 또 밀어주고 해서 번뇌와 망상이 들어올 틈이 없도록 공부하라”고 강조했다.

하안거 결제에 들어간 동화사 금당선원 수좌 스님들의 정진 모습.

이날 진제 스님은 법문을 통해 모든 수행대중의 결계 및 포살 참여를 적극 당부하기도 했다. 스님은 “결계(結界)와 포살(布薩)은 부처님 재세시(在世時)부터 이어온 승가의 오랜 전통으로 선원, 강원, 총림 등의 대중승가에서는 아직까지는 잘 전승되고 있으나, 이외의 수행처소에서는 제대로 시행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번 하안거부터는 종단에서 승가의 수행종풍을 진작시키기 위해 결계와 포살을 시행하는 만큼 수행대중이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진제 스님은 이어 운문 선사와 취암 선사, 조주 선사의 수행일화에서 비롯한 세 가지 공안을 제시하며 화두타파에 진력할 것을 거듭 당부했다.

동화사 금당선원의 정진 모습.

진제 스님은 1954년 해인사에서 석우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67년 향곡 스님으로부터 전법게(傳法偈)를 받았으며, 1971년 부산 해운정사를 창건했다. 현재 동화사 금당선원 조실이자 조계종 원로의원으로 후학을 제접하고 있다.
대구=글 김성우 기자/ 사진=박재완 기자 | buddhapia5@buddhapia.com
 <출처 : 현대불교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