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수계문

어린이수계문

2009년 03월 03일 by jeungam

    어린이수계문 목차

1. 거향찬 : 향과 꽃을 올리고 찬탄함 (인례사)

(인례사가 목탁을 1번 내리고, 정중한 음성으로 게송을 낭독함)

자성인 각이 신령하고 밝아 고요하고, 비치고, 참되고 향상하여라.

삼보에 귀의하여 이 몸 바치고 5계를 받아 기틀을 돋우네

삼보는 자비하신 배 한 조각 마음 향으로 법왕께 정례합니다.

2. 반야심경 봉독 : 대중이 함께

3. 청성 : 삼보를 청함 (인례사)

(인례사께서 선창하면 어린이들은 꽃이나 향을 받들고 함께 따라 한다)

향과 꽃으로 맞으오며, 향과 꽃으로 청하옵니다.

계 받는 저희 어린이들이 한마음으로 청하옵나니 사바교주 석가모니불, 서방교주 아미타불, 당래교주 미륵존불, 온 법계에 두루하신 모든 부처님께 원하옵나니, 본 서원을 어기지 마시옵고 자비광명 두루 비춰 계 받음을 증명하옵소서.(목탁 치면서 대중이 큰 절 한다.)

향과 꽃으로 맞으오며, 향과 꽃으로 청하옵니다. 계 받는 저희 어린이들이 한마음으로 청하옵나니 대승․소승 비니율장, 오편삼취, 해탈계법, 십이분경, 권실교법 욕심 여읜 청정법문에 지극한 마음으로 일심정례하옵니다.

향과 꽃으로 맞으오며, 향과 꽃으로 청하옵니다. 계 받는 저희어린이들이 한마음으로 청하옵나니 관음․세지, 문수, 보현, 청정해중 모든 보살, 율장회상 우바리 존자, 인도, 중국 역대조사 남산종의 모든 율사 한국 율조 자장․진표 양대 율사께 원하옵나니 본 서원을 어기지 마시옵고 자비 광명 두루 비춰 계 받음을 증명하옵소서.

향과 꽃으로 맞으오며 향과 꽃으로 청하옵니다. 계 받는 저희 어린이들이 한마음으로 청하옵나니 광명회상 모든 천신 범왕 제석 사천왕과 천신 용왕 팔부신중 가람수호 토지신과 호계하는 천신 천왕 금강역사 유명계와 현세간의 신령스런 선신들은 원하옵나니 본 서원을 어기지 마시옵고 계단을 호위하고 계 받는 이 지키소서 (반배)

(계사 법상에 올라 좌정하면 어린이들, 계사께 3배 드리고 장궤 합장한다)

4. 청사 : 계사를 청함(인례사가 읽는다)

착한 어린이들이여, 위에 이미 부처님과 부처님의 가르침과 스님들을 받들어 청하였으니 여기에는 3보의 광명이 빛나고 빛나서 이 계단을 비추고 있습니다.

지금 여러 어린이들은 참되고 바른 부처님의 아들딸들이 되기 위하여 깨끗하고 묘한 계를 받으려는 것입니다.

이것은 자기의 뜻대로 하는 것이고, 남의 뜻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먼저 계사를 청해야 합니다. 한마디씩 따라 하십시오

(인례사가 선창하고 어린이들 따라함)

계를 받는 저희 어린이들은 지금 대덕 스님을 청하와 어린이계의 계사 스님으로 모시옵니다.

저희 어린이들은 이제 대덕 스님을 의지하와 3귀의와 5계를 받사옵고 올바른 부처님의 아들 딸(제자)들이 되겠사오니 원하옵건데 대덕 스님께서는 청정한 계를 주옵소서.

자비로 어여삐 여기소서.

자비로 어여삐 여기소서.

대자비로 어여삐 여기소서.

5. 개도 : 깨우쳐 인도함(계사께서)

착한 어린이들이여, 여러분이 이와 같이 계사를 청하니 내가 이제 여러 어린이들을 위하여 계사가 되어 주리라.

대저 계라고 하는 것은 착한 일을 하고 악한 일을 하지 않는 기본이 되며, 부처님이 되는 근본입니다.

첫째, 산 생명을 죽이지 말라고 한 것은, 자비로운 마음으로 모든 중생을 아끼고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둘째, 남의 물건을 훔치지 말라고 한 것은, 보시하는 마음으로 항상 남을 도움으로써, 한량없는 복락을 지으라는 것입니다.

셋째, 거짓말을 하지 말라는 것은, 거짓말을 하지 않고, 진실한 말을 하여 남에게 믿음을 주라는 것입니다. 진실로 서로 믿는 마음은 부처님의 아들딸들의 마음입니다.

넷째, 친구들과 싸우지 말라고 한 것은, 친구들과 서로 화합하고 도움으로써 즐겁고 행복하게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섯째, 부모님께 효도하라는 것은, 부모님의 은혜는 참으로 하늘보다 높고, 바다보다 깊기 때문에 이러한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은 인간이 가장 바르게 사는 길이고, 행복하게 되는 길입니다.

이러한 부처님의 5계법은 남에게 배우는 교훈이 아니고 우리들 스스로 지켜야 하는 가르침입니다. 즉 불자의 바른 행실입니다. 다음은 지난 오랜 세월 동안 지은 모든 잘못을 삼보님께 모두 참회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하십시오.

6. 참회 :계사께서 선창, 어린이들 따라 함

계를 받는 저희 어린이들이 지난 오랜 세월에서 오늘에 이르도록 탐내고, 성내고, 어리석고, 게으른 마음으로 많은 잘못을 저질렀음을 몸과 말고 생각을 가다듬어 지극한 마음으로 참회하겠나이다.

지극한 마음으로 참회하였나이다.

참회진언『옴 샬바못쟈 모디 사다야 사바하』…

(대중이 함께 이 참회진언을 외우면서 계사께서 수계한 어린이들에게 차례대로 한 사람씩 나오도록 하여 법상에서 연비를 해 준다. 연비하여 줄 때 불을 겁내는 어린이가 많으니까 향불을 붙이되 불 없는 쪽으로 꼭꼭 가볍게 팔에다 찔러주는 식으로 한다) (이때에 만의 가사를 수해줌)

7. 귀의 : 수계한 어린이들 합장한 손 내리고 꿇어앉는다.

(계사께서)

착한 어린이들이여, 참회를 하고 연비를 마쳤으니, 연비한 순간에 지극히 참회한 마음으로 이제까지 지은 모든 잘못이 소멸되고, 몸과 마음이 깨끗하고 착해졌습니다.

이제 바로 삼보님께 넓고, 크고, 자비로운 마음으로 삼귀의 3번 갈마를 하여야 합니다. 모두 따라 하십시오.(계사께서 선창 어린이들 따라 함)

계를 받는 저희 어린이들이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하겠습니다.(반배)

계를 받는 저희 어린이들이 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하겠습니다.(반배)

계를 받는 저희 어린이들이 거룩한 스님네께 귀의하겠습니다.(반배)

계를 받은 저희 어린이들이 이미 부처님께 귀의하였사오니 차라리 몸과 목숨을 버릴지언정 끝내 다른 종교는 믿지 않겠나이다.(꿇어 앉은 자세로 이마를 땅에 붙이고 목탁에 맞춰서 절함)

저희들이 의지한 부처님께서는 세상에서 제일 높고, 귀하신 분입니다(반배)

자비로 어여삐 여기소서.

계를 받은 저희 어린이들이 이미 부처님의 가르치심에 귀의하였사오니 차라리 몸과 목숨을 버릴지언정 마침내 다른 종교의 가르침에 의지하지 않겠나이다(위와 같이 절함)

저희들이 의지한 부처님의 가르치심은 세상에서 제일 훌륭한 가르침으로 존경하옵니다.

계를 받은 저희 어린이들이 이미 거룩한 스님네께 귀의하였사오니 차라리 몸과 목숨을 버릴지언정 다른 종교의 사람들은 의지하지 않겠나이다.(위와 같이 절함)

저희들이 귀의한 청정한 복전이신 스님네는 저희들의 존경하는 바입니다.

자비로 어여삐 여기소서.

자비로 어여삐 여기소서.

대자비로 어여삐 여기소서.

8. 선계상 : 계를 조목조목 설하여 줌(계사께서)

착한 어린이들이여, 계를 받았으니 벌써 계체를 구족하였습니다. 다시 5계의 모양을 설할 것이니 잘 가질 것을 다짐하여야 합니다. 다음 물음을 따라 "지키겠습니다."라고 대답하십시오.

•계사 : 첫째, 산 목숨을 죽이지 말지니 자비심으로 중생을 사랑하라.

이것이 여러 어린이들의 계이니 몸과 목숨이 다하도록 잘 지키겠습니까?

•어린이들 : 지키겠습니다.(반배)

•계사 : 둘째, 주지 않는 남의 물건을 훔치지 말지니, 보시를 행하여 복덕을 지으라. 이것이 여러 어린이들의 계이니 몸과 목숨이 다하도록 잘 지키겠습니까?

•어린이들 : 지키겠습니다.(반배)

•계사 : 셋째, 거짓말을 하지 말지니, 진실한 말을 하여 남에게 믿음을 주라. 이것이 여러 어린들의 계이니 몸과 목숨이 다하도록 잘 지키겠습니까?

•어린이들 : 지키겠습니다.

•계사 : 넷째, 친구들과 싸우지 말지니, 친구들과 서로 돕고 화합하라. 이것이 여러 어린이들의 계이니 몸과 목숨이 다하도록 잘 지키겠습니까?

•어린이들 : 지키겠습니다.

•계사 : 다섯째, 부모님께 효도할지니,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은 인간이 가장 올바르게 사는 길이라. 이것이 여러 어린이들의 계이니 몸과 목숨이 다하도록 잘 지키겠습니까?

•어린이들 : 지키겠습니다.(합장 내리고 꿇어 앉음)

9. 발원(원을 발함)

착한 어린이들이여, 삼귀의 오계를 잘 받아 마쳤으니 믿고, 행하고 원하는 것이 서로 이루어지도록 원을 세워야 합니다. 또 따라 하십시오.

(계사께서 선창, 어린이들 따라 함)

저희 어린이들은 지극한 마음으로 원을 세우나이다. 이 삼귀의와 오계를 받은 공덕으로 나쁜 곳에 태어나지 아니하고 부처님이 되어 모든 중생을 구제하고, 모든 중생이 함께 행복하게 하여 주옵소서.

10. 회향

착한 어린이들이여, 발원을 마쳤으니, 수계를 이미 마침이라. 삼보의 훌륭하고 가없는 복덕은 말로 다 할 수 없기에 수계한 공덕도 한량없이 큽니다.

여러 어린이들이 지금 받아 가지고 이미 자기의 것으로 얻었으니 반드시 잘 지켜야 합니다.

이 수계한 공덕으로 모든 중생이 함께 부처님의 가피를 입으리니, 온 세상이 평화롭고, 부처님의 가르치심이 온 누리에 가득하여, 모든 중생이 함께 이익을 얻고, 불도를 이루게 될지어다.

삼계에 큰 스승이시고 중생의 자부이신 저희 본 스승이신 석가모니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석가모니불(10번)

하늘 위와 하늘 아래에 부처님과 같은 분이 없고, 시방 세계에 또한 비교할 분이 없네.

세간에서 그러한 분을 일찍이 보지 못하였고, 만유 일체에 부처님과 같은 분 없으시네

(회향게 대중이 함께 따라 함)

수계공덕 수승행과 가없는 복 회향하여 원합노니

모든 중생 속히 모두 불세계로 남김 없이 가지이다.

시방삼세 부처님과 모든 보살 마하살의 위대하신

원력 입어 모든 성불하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