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추석 차례상, 불교식으로 차리기

설 추석 차례상, 불교식으로 차리기

2011년 02월 01일 by jeungam

    설 추석 차례상, 불교식으로 차리기 목차

불교식 차례상

육류 대신 과자·과일, 술 대신 차(茶) 올려
민족이 다함께 기뻐하는 명절이 다가왔지만 불자들에게는 피하고 싶은 자리가 아닐 수 없다. 대부분 유교적 관례에 따라 차려진 차례상에 고기며 생선, 술이 불자들에게는 여간 불편하지 않다. 여기에 불교식 차례는 더 어려울 것 같은 생각에 시도도 해보지 못한다. 하지만 불교식 차례는 검소하고, 절차도 간편하다. 불교식 차례상에 대해 알아보자.

의미

유교식 차례상과 불교식 차례상의 가장 큰 차이는 술과 육류 대신 차와 과일, 과자를 올린다는 점이다. ‘차례’(茶禮)라는 것은 ‘차(茶)를 올리는 의례’를 말하는 것으로 원래는 오늘날의 모습과 다른 모습으로 술을 올리지 않고 간소했다고 한다.

차례의 의미를 보더라고 유교식 제례가 돌아가신 조상들을 위로하는 목적이라면, 불교의 제례는 조상의 업이 소멸되기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는다고 한다.

상차림

불교식 차례상의 맨 앞줄에는 과일과 과자를, 둘째 줄에는 나물과 식혜, 셋째 줄에 채소와 탕을, 넷째 줄에 송편과 전, 녹차, 그리고 마지막 다섯째 줄에 밥과 국 을 진설한다.

차례나 제사를 지낼 때 먼저 위패를 쓴다. 남자의 경우에는 ‘선 엄부(아버님의경우) 전주(본관)후인 무상(불명) 000영가’ 라고 쓰고 여자의 경우에는 ‘선 자모(어머니 경우) 김해유인 보리심(불명) 000영가’ 와 같은 형식으로 쓰면 된다. 제사의 경우에는 위패와 사진을 모시고 생전에 고인이 좋아하던 음식을 준비하되, 오색나물 오색과일을 기본으로 한다. 떡과 나물, 전, 송편, 떡국 등을 준비하며 불교적인 차례상은 좌우에 국화등 현란하지 않은 꽃으로 장엄을 한다. 잔을 올리는 것은 녹차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불교식 위패

차례의식(茶禮儀式)

1) 미타거불(彌陀擧佛): 부처님을 모시는 의식

나무 극락도사 아미타불 (큰절)

나무 좌보처 관세음보살 (큰절)

나무 우보처 대세지보살 (큰절)

2) 다게(茶偈): 차를 올리는 시

시방삼세 부처님과 청정 미묘하신 법과 삼승사과의 해탈 얻으신 승가에 공양하오니 자비를 베푸사 감응하여 주옵소서 ①

3) 청혼(請魂): 조상님 영가를 모시는 의식

금일 고조, 증조 할아버님과 할머님 영가시여 저희들이 모시는 추석(설) 차례에 강림하시어 감응하여 주시옵소서 (차를 올리고 재자들 모두 큰 절 2배) ②

4) 공양: 공양을 올리는 의식

저희 자손들이 계, 정, 혜, 해탈, 해탈지견의 5분향을 공양하오니 자성의 대지혜 를 발하고 반야의 밝은 등을 켜서 3계의 어둠을 밝히사이다.

조주스님의 맑은 차를 드리오니 목마름이 아주 없어지이다. ③

선계의 진품과일을 올리오니 맛보아 주소서

진수를 올리오니 허기가 영원히 없어지이다.

오늘 조상님 영가께 올린 모든 진수는 하늘에서 내려온 것도 땅에서 솟은 것도 아니요 저희들이 작은 정성을 모아 올린것이오니 흠향하여 주시옵소서. (잠시 쉬면서 조상님을 추모하는 담소 시간을 가짐)

5) 보공양진언: 조상님과 다른 영가께 모두 공양되도록 하는 진언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3)

6) 보회향진언: 마무리하는 진언

옴 사마라 사마라 미마나 사라마하 자가라바 훔 (3)

7) 발원: 원을 세우고 조상님에 대한 추모의 생각을 키움

오늘 저희들이 올린 공양을 받으시고 부처님의 진리를 깨달으시어 아미타부처님 의 국토인 극락세계에 태어나시고 저희 후손들이 건강한 몸과 건전한 정신으로 올바른 삶을 영위하여 깨달음을 얻는 길로 이끌어 주시기를 발원하옵니다.

나무아미타불(10념) (큰절 2배후 헌식하고 그릇의 뚜껑을 닫고 위패를 사른다.
                (
열린선원카페 온누리(법현스님) 자료입니다)




'불교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교대학 졸업식 및 입학식 식순  (0) 2011.03.06
사경(寫經)에 대하여  (0) 2011.02.04
영문 금강경 (THE DIAMOND SUTRA)  (0) 2010.09.13
관세음보살 기도법  (0) 2010.07.20
마늘등 만들기  (2) 2010.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