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본불교문화학회 추계학술대회

한국일본불교문화학회 추계학술대회

2017년 10월 17일 by jeungam

    한국일본불교문화학회 추계학술대회 목차

한국일본불교문화학회 추계학술대회

10월 21일 군산 동국사 100주년 기념관

일제 강점기 일본종교의 한반도 유입과 관련한 학술대회가 군산 동국사에서 열린다.

군산 동국사(주지 종걸)와 한일불교문화학회(회장 원영상)는 10월 21일 동국사 100주년 기념관에서 한일불교문화학회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근대기 일본종교의 한반도 침투와 그 동향’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는 최근 높아지는 일본에 대한 관심과 근대 역사바로알기 운동과 관련해 근대문화유산의 복원작업이 한창인 군산 동국사에서 개최하게 됐다.

권동우 일본 경도불교대학 교수, 허남진(원광대 원불교사상연구원), 니이노 카즈노부(일본 동붕대), 김방룡 (충남대), 문혜진 (동서대), 원영상(원광대) 회장, 이치노헤 쇼코 스님, 김춘호(용월사 불교문화연구소) 등 한일 불교학자들이 참여하게 된다.

이번 학술대회는 종걸스님이 제공한 여러 자료에 기반한 연구 발표도 이루어질 예정이며 한국과 일본 중견학자들이 참여하여 일본신도의 한반도 활동, 일제시기 수운교의 양태, 식민지 시기 사찰 문화 등 일본종교의 대 한반도 역할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가 발표될 예정이다.

동국사 주지 종걸스님이 수집한 5천여점의 자료와 유물 등이 아직 정리가 마무리되지 않고 체계화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열리는 이번 학술세미나는 우리나라 근대역사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더불어 한일 간에 올바른 역사관 정립을 위해 귀중한 나침반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불교신문 조동제 전북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