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불교 문화재 설명 오류 투성이

전북 불교 문화재 설명 오류 투성이

2012년 10월 31일 by jeungam

    전북 불교 문화재 설명 오류 투성이 목차

전북불교문화재 오류문화재청 홈페이지에 석가모니불로 표기된 선운사 비로자나불(보물1752호. 좌)과 비로자나불로 표기된 익산숭림사 보광전 목조석가여래좌상(지방문화재 188호 우)

전북 불교 문화재 설명 오류 투성이

문화재 자료 공신력에 의문

문화재청 홈페이지(http://www.cha.go.kr)에 게재돼 있는 불교문화재에 대한 설명 중 상당수가 엉터리로 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가 우선 조사한 전북지역 불교문화재의 경우 9개의 국보, 보물, 전북지방문화재에 설명이 잘못된 것으로 확인됐다.

대표적으로 선운사 대웅보전(보물 290호)의 경우 소조비로자나 삼존불(보물 1752호)이 봉안되어 있으나 문화재청의 설명에는 석가모니불이 봉안된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같이 전각에 봉안된 불상의 이름을 잘못 표기한 것만 부안 내소사 대웅보전(보물 291호), 익산 숭림사 보광전(보물 225호), 완주 위봉사 보광명전(보물 608호), 익산 태봉사 아미타 삼존불(전북 유형문화재 12호), 고창 상원사 대웅전(전북 지방문화재 자료 210호)이다.

이밖에 완주 안심사 금강계단(보물 1434호)의 경우 2005년 안심사 부도군(전북 지방문화재 109호)과 분리되어 보물로 승격되었지만 치아사리1과 와 의습, 치아사리와 사리로 표현되고 사진도 일치하지 않고 있다.


또 오타나 한문을 잘못 읽은 것도 상당수 발견되고 있다.

고창 문수사의 경우 청량산을 취령산으로, 익산 태봉사와 관련된 심 묘련화 보살을 심묘련으로 설명하고 있다.

고창 문수사와 상원사의 경우는 목조 석가여래 삼존불을 삼세불로 정해지는 등 애초 문화재 이름이 잘못 지정된 경우도 있었다

문화재청이 우리나라 문화재를 총괄 관리하는 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중대한 오류가 발견되고 있어 문화재청 자료의 공신력에 문제가 있음을 드러내고 있다.

더구나 문화재청의 자료를 바탕으로 각종 사전과 인터넷 포털이 문화재청의 자료를 인용하는 것을 감안하면 이에 대한 시급한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실제 인터넷 포털의 지식백과나 백과사전의 경우에도 이러한 문화재청의 오류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어린이나 청소년은 물론 많은 사람들이 찾는 문화재청의 불교관련 자료가 이와 같이 잘못설명되면서 개인 블로그나 카페 SNS를 통해 잘못된 정보가 여과없이 전파되고 있는 실정이다.

문화재청은 홈페이지에 오류를 신고할 수 있는 게시판을 마련해두고 있지만 오류를 지적하고 신고하는 일부사람들의 지적만 수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익산 숭림사 지광스님은 “그동안 잘못된 자료에 대해서 수정 요청을 해 안내판은 수정이 되었다” 며 “홈페이지의 설명도 조속히 수정을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17교구 본사인 금산사 관계자도 “17교구 말사 관련 오류를 검토해서 문화재청과 전북도청에 수정공문을 발송하는 등 잘못된 정보를 속히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전북도청 문화예술과 문화재 담당자는 “인터넷 상의 문화재 관련 오류 수정작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며 “오류 내용을 알려주면 문화재 위원회를 개최해서라도 조속히 수정하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인터넷 포털의 오류에 대해서는 “직접 수정을 할 수는 없지만 각 포털사에 수정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문화재청 홈페이지에 잘못 표기 게재된 전북지역 문화재들

명칭

지정번호

잘못표기된 내용

바로잡을 내용

선운사 대웅보전

보물290호

석가모니불

소조비로자나 삼불좌상(보물1752호)

내소사 대웅보전

보물291호

아미타여래,관음,세지보살

석가모니불, 문수, 보현보살

위봉사 보광명전

보물608호

아미타 삼존불상

석가모니불

숭림사 보광전

보물 822호

비로자나불

석가여래좌상 (전북지방문화재 188호)

완주 안심사

금강계단

보물 1434호

치아사리 의습

승탑군 설명(치아사리, 사리10과) 과 통일 필요

익산 태봉사

삼존석불

지방문화재 12호

아미타불, 관음보살, 지장보살

심묘련(沈妙蓮)

· 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

· 심 묘련화(沈 妙蓮華)

고창 문수사

지방문화재 52호

치령산

청량산

고창문수사 목조삼세불상

지방문화재207호

문수사목조삼세불상 (文殊寺 木造三世佛像)

문수사목조삼존불상 (文殊寺 木造三尊佛像)

고창 상원사

목조삼세불좌상

지방문화재 210호

목조삼세불좌상

목조 석가여래 삼존불좌상

고창상원사

대웅전

지방문화재자료 126호

비로자나불,

석가모니불,

노사나불

석가모니불, 아미타불, 약사불

 이 기사는 현대불교신문 현불뉴스(http://www.hyunbulnews.com/)에도 송고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