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불천답 운주사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

천불천답 운주사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

2012년 10월 05일 by jeungam

    천불천답 운주사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 목차

운주사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

 

‘천불천탑’의 신비가 있는 운주사의 세계문화유산 등재가 추진된다.

 

전남 화순군은 지난 6일 대통령 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의 ‘서원·전통사찰을 통한 국가브랜드 가치 증진 연구’보고서에 “유산의 독특함과 다양성을 고려하여 유네스코가 지정하는 세계유산에 단독유산으로 신청이 가능하다”는 보고서를 근거로 하여 운주사를 세계유산으로 등재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10일 대통령 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에서 우리나라의 불교문화와 서원을 통한 유교문화의 문화유산적 가치를 세계에 알려 문화국가로서의 한국의 이미지와 국가 브랜드의 가치 제고에 기여하기 위해 전국의 전통 사찰과 서원을 답사하면서 운주사를 방문 조사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화순군은 전문가와 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추진준비위원회 구성하고, 전라남도, 문화재청,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이코모스 한국위원회 등과 협력하여 11월 경에는 천불천탑 운주사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각계 전문가 그룹의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운주사 등 불교문화와 관련된 전문가,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등이 참석하여 운주사와 세계유산, 세계유산 등재 가능성,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앞으로의 전략방법 등을 집중 논의하게 될 것이다. 이때의 세미나를 통하여 추후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신청서 작성 등을 위한 종합 학술조사를 실시하게 된다.

 

전남 화순군 천불산에 위치한 운수사에는 연화탑과 굴미륵석불, 보물 제796호인 9층 석탑, 보물 제797호인 석조불감, 보물 제798호인 원형다층석탑, 부부 와불(臥佛) 등 다수의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다. <현대불교신문 양행선 광주전남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