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련의 향기속에 빠져보세요” - 김제 하소백련지

“백련의 향기속에 빠져보세요” - 김제 하소백련지

2008년 07월 04일 by jeungam

    “백련의 향기속에 빠져보세요” - 김제 하소백련지 목차

백련 연꽃

 

김제 청운사 하소백련 축제 5일 개막, 내달 17일까지

새우가 알을 품고 있는 명당터에 백련지가 위치하고 있다 하여 하소백련지(蝦沼白蓮池)로 이름 붙여진 김제 청운사 (주지 도원) 백련축제가 7월 5일 개막되어 8월 17일까지 13만㎡의 백련지 일원에서 펼쳐진다.

올해로 7번째를 맞는 하소백련축제는 백련처럼 세상을 하얗게 정화하고 자신 얼굴을 찬찬히 살펴보는 시간을 갖자는 의미에서 ‘얼굴’이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백련 원두막백련을 형상화한 원두막

올해 첫 수확한 백련차를 부처님께 공양 올리는 예경, 헌다를 시작으로 혜안스님의 범패와 정읍시립국악단원의 해금 연주와 춤, 먹물재 풍물패의 공연으로 서막을 열고 이어 푸전밴드‘뿌리’ 권미강 시인의 시낭송, 이정후씨의 요들공연, 클라타의 기타연주, 에콰도르 연주단의 라틴민속음악 연주, 군산 예술단의 공연 등으로 하소 백련음악회를 개최했다.

 

하소 백련지김석화 작 해비뫼달

축제 기간동안 주말에는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최병두의 ‘무명식의 강성음악’ , 양택동의 필묵 행위예술, 품바공연, 춤 퍼포먼스 등이 펼쳐지며, 도원스님의 ‘부처님 십대제자’ 전, 명선 명시 전, 길 사진전, 김영수 불교조각전, 백련 한지 회화전, 백련 천연염색전, 백련다등전, 조형 미술전등이 상시 전시된다.

 

백련축제여러 문인들의 시화가 곳곳에 전시되어 있다.

또 자반과 부침, 죽, 칼국수, 순대, 무침 등 백련을 이용한 다양한 음식의 시식회가 열리고, 누구나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흙 연꽃 만들기, 네일 아트, 부채에 불화 단청그리기, 백련 천연염색 체험, 백련차 시음, 다도체험, 백련 도자 도판체험, 미니 솟대 만들기, 티셔츠나 한복 혹은 다포에 백련 그리기, 대현면포 공동체 놀이를 즐길 수 있다.

 

도원 스님은 “8년 전 주변 농민들의 소득 창출을 위해 차를 만들 목적으로 연꽃을 심은 것이 하소 백련축제의 계기가 됐다.”며 “하얀 연꽃의 은은한 향내를 풍기면 도심의 바쁜 일상을 벗어 던지고 자연과 여유를 즐기려는 분들에게 잔잔한 감동의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불교신문 전북지사장 조동제 bud10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