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에서 시작하는 새해맞이 템플스테이 및 성도재일

절에서 시작하는 새해맞이 템플스테이 및 성도재일

2011년 12월 29일 by jeungam

    절에서 시작하는 새해맞이 템플스테이 및 성도재일 목차

일출

절에서 시작하는 새해맞이 템플스테이 및 성도재일

매년 1월 1일은 새해가 시작되는 날이다. 해마다 이맘때면 전국 각 사찰에서는 새해맞이 템플스테이를 마련한다. 더구나 2012년 새해는 성도재일과 겹쳐서 불자들에게 더욱 뜻 깊은 날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성도재일에는 전국 각 사찰에서 부처님의 고행과 깨달음에 대한 의미를 되새기는 참선과 절 수행 등 참회 정진행사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성도절은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은 날을 기념하는 불교 명절이다. 음력으로는 12월 8일이며 부처님오신날 출가일 열반절과 더불어 불교 4대 명절의 하나로 꼽힌다. 전통적으로 성도절은 수행의 의미를 강조한 행사를 사원 안에서 진행 한다.

자신의 근기에 맞는 참선과 수행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찰별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서울 국제선센터(주지 현조)는 마음알기와 나눔, 불교영화 상영, 철야정진 등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서울 봉은사(주지 진화)는 새해맞이 타종식 소원지 쓰기 컵초 점등 소원지 태우기 등을 진행하며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화성 용주사(주지 정호)에서는 성도재일 철야정진과 선체조, 해맞이 산행 등을 실시하며 평창 월정사(주지 정념)에서는 오대산 비로봉 해맞이, 연꽃등 만들기, 소원 탑돌이 등을 준비했다. 영천 은해사(주지 돈관)는 시와 선율이 흐르는 문화의 밤, 팔공산 산행을 마련했으며 대구 동화사(주지 성문)는 타종법회, 약사암 해맞이 산책 등의 프로그램이 실시된다. 하동 쌍계사(주지 성조)에서는 휴식형 템플스테이를 진행 하면서 참선, 산행 및 독서 프로그램 등에 참여할 수 있다. 서산 부석사에서는 해넘이 노을 감상을, 구례 화암사에서는 사찰 예절교육과 화엄사 둘러보기 스님과의 대화 시간 등이 마련된다. 김제 금산사(주지 원행)는 김제 심포항 거전리에서 해넘이 법회 후 전주 전북불교회관에서 성도재일 철야법회와 모악산 새해맞이 산행 템플스테이를 개최한다.

이외에도 전국 각 사찰에서는 타종, 명상, 떡국 공양 등 새해 첫 날과 성도재일을 기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불자들을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