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사에도 스마트 열풍

산사에도 스마트 열풍

2011년 09월 15일 by jeungam

    산사에도 스마트 열풍 목차

 

산사에도 스마트 열풍



깊은 산중의 산사에도 스마트시대가 열렸습니다.

스님들의 대학이라고 할 수 있는 강원에 태블릿 PC를 이용해 수업을 듣고 과제를 제출하는것은 물론 교수와 의견을 나누는 양방향 전자수업시스템이 구축되었습니다.

비구니스님들의 수행도량이며 승가대학을 운영하고 있는 김천 청암사(주지 상덕)는 KT의 협력으로 초고속광랜을 구축하여 청암사 경내 모든 곳에 무선인터넷(WiFi) 서비스가 가능하고 (주)지앤넷 프로그램 기술 개발로 80여명의 학인스님들은 애플 아이패드2를 사용하여 8월 25일부터 2학기 수업을 ‘스마트 캠퍼스(Smart Campus)’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청암사 스마트 캠퍼스에는 학년별로 수업게시판이 마련돼 있으며, 과제물정보와 강의 동영상, 강의 자료를 볼 수 있는 강의게시판 등이 구축돼 있어 이 덕분에 학인 스님들은 각 게시판에 등록된 자료들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강의를 보는 것은 물론 교재도 복사하거나 따로 출력하는 대신 다운로드 받아 보는 것도 가능하며, 사중 어느 곳에서나 무선인터넷 접속이 가능해 원하는 장소에서 공부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청암사 스님들이 직접 개발한 ‘청암사 참살이’ 어플리케이션도 선보였는데 이 어플리케이션에는 우슈와 유미정사 식단, 걷기명상 등에 대한 해설과 동영상이 포함돼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에 들어가는 콘텐츠들은 전부 청암사 승가대학과 율원 학인 스님들의 작품으로, 촬영, 편집부터 연기와 내레이션까지 모두 스님들이 직접 참여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