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문화재청에 날선 비판

조계종, 문화재청에 날선 비판

2011년 07월 21일 by jeungam

    조계종, 문화재청에 날선 비판 목차

조계종, 문화재청에 날선 비판
문화재 지원을 불교지원이라니...

조계종이 정부ㆍ여당의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은 바뀌었는데, 문화재청만 변화가 없다는 논평을 냈다.

조계종(총무원장 자승)은 7월 19일 대변인 정만 스님(기획실장) 명의의 논평에서 “조계종 교구본사별로 개최한 민족문화수호 결의대회와 문화 결사 운동을 계기로 정부ㆍ여당이 전통 문화의 올바른 계승 창달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전통문화의 보존 창달이라는 헌법 정신의 구현을 책임져야 할 문화재청만은 변화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조계종은 “전통문화 보전을 위해서는 문화재 주무부서의 강화가 중요하다고 판단해 문화재청 승격에 종단적 노력을 기울였던 사실이 있다”며 “문화재청은 강화된 권한과 권위는 취하고 위원회라는 형식을 통해 책임은 전가하는 편리한 방식으로 전통문화에 대한 무관심을 포장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조계종은 최근 연등회의 무형문화재 지정심사를 예로 들었다. 문화재청이 심사 과정에서 미온적 태도로 일관해 지정이 보류됐다는 것. 조계종은 “연등회의 지정 보류 사유 또한 명확하지도 않고 납득하기도 어렵다”면서 “중국이 연등회마저 독점하려는 상황에서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문화재청이 문화재 예산과 관련해 종교간 갈등과 왜곡된 시각을 방조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최근 정부와 한나라당은 전통문화 관련 예산을 2200억원으로 늘리기로 협의했다. 이를 일부 언론은 ‘정부지원금 중 77%를 불교가 독식’, ‘수천억 원대의 특종종교 진흥자금’ 등으로 표현하며 불교 달래기식 종교편향으로 보도했다.

조계종은 “전통문화 관련 예산의 종교편향 운운한 보도는 대부분 문화재청의 예산과 관련된 내용”이라며 “문화재청은 즉각 문화재 예산 내역과 전통문화관련 예산 내역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국가의 예산이 불교를 지원하기 위해 쓰이는 것인지, 국가지정 문화재이자 소중한 전통문화를 보존 계승하기 위한 것인지 당당히 밝히라는 주문이다.

조계종은 “만일 문화재청에서 아무런 이유 없이 수천억 원의 국가 예산을 단지 불교를 위해 지원하고 있다면 당장 그 지원은 중단돼야 한다. 불교 재산에 대한 문화재 지정도 철회하고 불교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라”고 강조했다.

조계종은 이 같은 비판 배경에 대해 논평에서 “문화재청은 4대강 공사 현장 낙단보 마애불을 두고 지정ㆍ비지정, 국가문화재급ㆍ시도문화재급 시비에 우선했고, 개발 논리에 아무런 대응조차 못했다. 또, 석가탑에 균열에 능동적인 행동을 보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문화재청 수장인 최광식 청장은 국립중앙박물관장 시절 석가탑사리장엄구의 불교계 반환뿐만 아니라 국보 제287호 백제금동대향로의 불교중앙박물관 전시 등 불교계에 끊임없이 조력해온 인사이다. 또, 종단 내 문화재 관련 핵심 교역직 스님이 최 청장과 사제지간인 관계로 볼 때, 단순히 논평에 쓰인 대로 볼만한 사안은 아니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특히, 이번 논평에서 문화재위원회가 언급된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는 문화재의 보존ㆍ관리 및 활용에 관한 사항을 조사ㆍ심의하는 기구이다. 문화재청장은 문화재 행정 수반이지만 그 과정의 대부분은 문화재위원회의 심의 결과에 따른다. 일각에서는 문화재위원회 내 비불자 인사가 문제라고 지적한다. 연등회 지정 심사에서 문화재위원인 인묵 스님(봉선사 주지)이 제척사유로 회의에 참석하지 못한 것도 이와 맥락을 같이 한다.

이번 논평은 조계종이 내년 총선ㆍ대선을 앞두고 불심 달랠 수 밖에 없는 정부ㆍ여당과는 갈등을 그치고, 예산 집행 등 실무적으로 대면할 기회가 잦은 문화재청 길들이기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현대불교신문 조동섭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