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양국불교, 대지진 피해자 합동 천도재 봉행

한일 양국불교, 대지진 피해자 합동 천도재 봉행

2011년 07월 11일 by jeungam

    한일 양국불교, 대지진 피해자 합동 천도재 봉행 목차

한일 양국불교, 대지진 피해자 합동 천도재 봉행동일본 대지진으로 희생된 피해자들에 대한 합동천도재가 일본 센다이 시 임향원에서 열렸다.

한일 양국불교, 대지진 피해자 합동 천도재 봉행

일본 사찰주지스님, 신도, 지역주민들 감동의 눈시울 붉혀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자승스님을 비롯한 대표단이 불기2555년 7월 7일부터 8일까지 일본 요코하마와 센다이 지역을 방문해 조동종과의 종단 교류를 시작하고 도호쿠(동북) 지역 주민들의 아픔을 위로했습니다.

대표단은 총무원장 자승스님, 불국사주지 성타스님, 총무원 사회부장 혜경스님, 총무원장 종책특보단장 정념스님, 포교부장 계성스님, 교육원 불학연구소장 원철스님, 중앙종회 사무처장 성효스님, 사회복지재단 상임이사 종선스님, 불교인권위원회 위원장 진관스님 등 스님과 실무진 약 50여 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2011년 7월 8일  센다이시 중심지 사찰 린코인(林香院, 임향원)에서 대한불교조계종과 일본 조동종 양 종단이 합동으로 ‘동일본 대지진 피해자 합동천도재’를 봉행했습니다. 양측 대표단 스님 100여 명과 피해지역 조동종 신도 대표 등 약 2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천도재는 먼저 일본 조동종의 천도의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약 20분간 진행된 천도의식을 통해 조동종은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고 극락왕생을 기원했습니다. 이어 조계종 전통의식을 계승하고 있는 조계종 어산학교장 동주 원명스님을 비롯한 10여명의 조계종 스님들의 천도의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의식 진행에 앞서 총무원장 자승스님은 추모사를 통해 “동일본 대지진과 지진 해일로 희생된 모든 영가의 극락왕생을 기원합니다. 아울러 이번 대지진으로 소중한 가족을 잃은 유가족 여러분과 일본 국민의 커다란 상심과 걱정에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고 위로를 전했습니다. 스님은 또 “한국의 불자들과 국민들은 불의의 참사를 자신의 일처럼 여기며, 일본 국민들이 큰 상심에서 하루속히 벗어나기를 한마음으로 간절히 기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국민들의 간절한 발원을 거두어 오늘 조동종 임향원에서 조계종 불제자들이 일심으로 합장하고 발원하오니, 모든 영가들은 부디 무명업장 소멸하시고 생사고해 벗어나서 극락왕생 하시기를 바랍니다.”고 희생 영가들을 추모했습니다.

한일 양국불교, 대지진 피해자 합동 천도재 봉행

이어진 조계종의 천도의식은 전통적인 불교 영산재를 현지 상황에 맞게 축약한 것으로 의식을 집전하는 스님들은 바라, 승무 등 혼신을 다한 전통 불교의식을 진행하며 희생자들의 원혼을 위로했습니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한 신도대표 사사키 카즈오씨(71세)는 “이번 대지진으로 손자 2명이 실종되었다가 주검으로 발견되고 조카 한명이 자동차와 함께 파도에 휩쓸려 가는 등 아픔을 겪었다.”면서도 다른 이들에 비해 자신은 피해가 없다고 밝혀 안타까움을 자아냈습니다. 그는 조계종단의 방문과 천도재에 많은 주민들이 깊이 감사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동일본 대지진 현장

지진해일로 피해가 큰 사찰 창림사와 유리아게 지역 방문

천도재에 이어 대표단은 구체적인 현장의 모습을 보기위해 미야기현 소재 창림사(昌林寺)를 방문했습니다. 창림사는 대지진에 이은 지진해일로 인해 법당까지 물과 진흙이 들어차고 건물이 붕괴 위험에 처했던 조동종 소속 사찰로 현재는 복구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센다이 지역에서 창림사 지역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대표단은 평화로웠던 마을이 뻘밭으로 변하고 대지 곳곳에 자동차들이 부서진 채 나뒹굴어있는 처참한 현장을 목도했습니다.

대표단이 현장에 도착하자 마츠모토 창림사 주지스님은 “지진 당시 시내 우체국에 있었는데 지진이 일어나 급히 사찰로 들어왔다. 법당 천장이 조금 부서지는 등 피해가 있었는데 지진해일 경보가 있었다는 소식에 긴급히 대피했다. 다시 돌아와 보니 법당이 부서지고 사찰인근에는 파도에 떠밀려온 나무가 2M이상 쌓여 있었으며 법당 내부는 온통 진흙으로 가득찼다.

 현재도 사찰에서 생활은 불가능하고 인근 중학교에서 생활하고 있다.”며 지진 당시의 긴박한 상황과 어려움을 전했습니다. 이어 “사찰 외곽지역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노력으로 복구되었으며 사찰은 조동종 종단 차원의 도움과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빨리 복구되었다. 그러나 현재의 바닷물을 머금은 진흙을 모두 걷어내고 지역이 원상태를 찾으려면 최소 2년이 걸릴 전망이다.”며 지역의 상황을 전했습니다.

대표단은 총무원장 자승스님의 분향과 사회부장 혜경스님의 축원, 불학연구소장 원철스님의 집전으로 삼귀의와 반야심경, 축원으로 이어지는 한국불교의 전통의식을 봉행하며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고 자리에 함께한 30여 신도와 지역주민을 위로했습니다. 불국사주지 성타스님은 “부처님의 가피력으로 바삐 원기를 회복하고 용기를 갖기를 당부한다.”며 경전구절을 인용하여 주민들에게 용기낼 것을 당부했습니다.

특히 총무원장 자승스님은 신도들과 지역주민들에게 일일이 염주를 선물하며 굳건한 용기를 가질 것을 당부했습니다. 한국불교 대표단의 따뜻한 위로와 격려에 창림사 주지와 참석신도들은 뜨겁게 눈시울을 붉히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한일 양국불교, 대지진 피해자 합동 천도재 봉행조계종 대표단이 동일본 대지진중 피해가 큰 유리아게 지역 현장에서 반야심경을 봉독하고 있다

이어 대표단은 이번 지진해일로 인해 가장 피해가 컸다는 유리아게 지역을 방문했습니다. 이 지역은 당시 3백여 구의 시신이 함께 발견되는 등 지역의 아픔이 서린 지역입니다. 현장은 당시의 엄중한 상황을 웅변했습니다. 도로는 모두 복구되었으나, 건물들은 몇 채를 남기고는 모두 흔적도 찾지 못했고 집터들만 덩그라이 남아 이곳이 마을이었음을 알려주었습니다. 파도에 휩쓸린 지붕들의 잔해와 나무들, 부서진 자동차가 주인을 기다리며 여기저기에 방치되고 있었습니다. 주인이 확인된 자동차들은 철골구조물이라도 남아 가지런히 정리되었지만 미처 소유여부가 확인되지 못한 자동차들은 길과 마을 곳곳에 당시 상황 그대로 놓여 있었습니다. 바닷가 지역의 상황은 더욱 참혹했습니다. 새로운 도시계획을 하는 양 건물터만 정리되어 있고 폐기물들이 곳곳에 산을 이루고 있었습니다. 조동종 소속 동선사의 경우 법당내부까지 모두 파괴되어 있었고 당시 지진피해 상황을 점검하던 주지스님이 파도에 휩쓸려 유명을 달리했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접해야 했습니다. 대표단은 자연의 위력을 다시 한번 실감하며 동일본 지진피해 복구를 위해 종단의 지속적인 지원과 노력을 다짐했습니다. 관련글 : 일본 대지진 위령제봉행, 韓불교계도 한마음으로
일본에서 온 학생들의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