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재스님의 이야기로 버무린 사찰음식

선재스님의 이야기로 버무린 사찰음식

2011년 05월 21일 by jeungam

    선재스님의 이야기로 버무린 사찰음식 목차

선재스님의 이야기로 버무려낸 사찰음식이야기
사찰음식에 깃든 정신, 경전에 바탕을 둔 음식철학

선재스님의 이야기로 버무린 사찰음식

 얼마 전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범죄자들과 문제 청소년들이 식품첨가물이 남용된 음식을 상용하는 식습관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잘못된 식습관이 개개인의 몸과 마음을 망칠 뿐만 아니라 사회문제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상황에서 사찰음식이 주목받고 있다. 수천 년간의 지혜가 축적된 사찰음식은 종교적 가르침을 뛰어넘어 현대인의 병든 몸과 마음을 치료하고 환경을 살리는 가장 좋은 음식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지난 30여 년 동안 사찰음식을 연구하고 강의해 온 사찰음식의 대가 선재 스님이 11년 만에 새 책 <선재 스님의 이야기로 버무린 사찰음식>을 출간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이 책은 기존의 레시피 위주의 책이 아니라 사찰음식에 깃든 정신, 경전 말씀에 바탕한 음식 철학, 사찰음식을 통해 선재 스님이 세상 사람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담겨 있어 더욱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국민 의사 이시형 박사 추천, 몸과 마음을 살리는 사찰음식

“수많은 환자들을 만나면서 식습관과 라이프스타일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중략) 나는 궁극적으로 병원이 필요 없는 건강한 나라로 만들고 싶은데, 이 책이 좋은 지침서가 될 것 같습니다. 이 책을 통해 선재 스님의 모든 생명을 존중하는 가치관을 닮고, 식습관을 비롯하여 생활습관을 개선한다면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해지리라 확신합니다. 99세까지 88하게 살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합니다.”

 

국민 의사로 불리는 이시형 박사의 추천사에서도 엿볼 수 있듯 이 책은 단순한 사찰음식 책이 아니다. 삶의 가치관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건강과 행복의 근원을 일깨워 주는 책이다.

 
“한 방울의 물도 부처님이다. 모든 사람을 부처님이라 생각하고 부처님께 공양 올리는 마음으로 음식을 해야만 진정한 요리사다.”라는 선재 스님의 말씀은 이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관통하고 있다. 한 쪽 한 쪽 넘길 때마다 몸과 마음을 살리는 사찰음식에서 나아가 선재 스님의 생명에 대한 사랑, 자비심을 절감하게 된다. 음식에 대한 교육 부재의 현실이 갖가지 문제를 태동시킨 상황에서 생명존중사상, 불교의 연기론적 세계관을 주춧돌로 풀어낸 이 책 <선재 스님의 이야기로 버무린 사찰음식>은 진정한 건강과 행복을 선사하는, 세상을 맑히는 길라잡이가 되기에 충분하다.

자연이 준 약보다 좋은 사찰음식, 선재 스님 30년 음식수행의 결정판

“건강한 몸, 맑은 영혼의 토대는 음식이다. 사찰음식은 몸과 마음이 둘이 아니듯 인간과 자연이 둘이 아니라는 깨달음에서 시작된다. 자연이 준 식재료에 감사하고, 식재료의 불성(佛性)을 살려 요리를 하고, 이 음식이 내게 오기까지 수많은 인연에 감사하며 먹을 때 음식은 가장 좋은 약이 된다.”

 
선재 스님은 집안 내력으로 간경화를 앓다가 사찰음식으로 치유하였다. 스님은 덤으로 사는 인생이라며 본인과 같은 환자를 만들지 않기 위해서 더욱 열정적으로 사찰음식을 전하고 있다. 사찰음식의 진수는 불성(佛性)의 회복과 감사한 마음이라는 것을 간곡하게 전하고 있다.

 
지난 30년 동안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 질병으로 괴로워하는 이들을 사찰음식으로 치유시킨 사례, 신흥사 청소년 수련원 등에서 문제 청소년 들을 음식으로 변화시킨 체험 사례가 매우 감동적이다.

 
선재 스님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살리고, 우리의 존재 기반인 자연 환경을 살리기 위해서도 음식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한다고 역설한다.

 
이 책은 읽는 재미와 아울러 보는 재미도 크다. 관련 사진을 풍부하게 담아 사찰음식문화의 뿌리를 알게 해 주고, 사찰음식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중요 레시피를 사진과 함께 편집하였다. 특히 사찰음식의 백미이자 우리 전통음식의 백미인 장과 김치 담그기는 초보자도 따라할 수 있도록 한 컷 한 컷 사진과 함께 자세한 레시피를 담았으며, 스님의 음식 비법을 소개해 주었다. 한편 선재 스님께 사찰음식을 배워 병을 치유하고 행복해진 사람들의 인연 이야기를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