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스님들의 못말리는 수행이야기

지리산 스님들의 못말리는 수행이야기

2010년 09월 03일 by jeungam

    지리산 스님들의 못말리는 수행이야기 목차

버려진 헌 문짝과 헌 나무들로 만든 한 평 남짓 토굴에서
수행하는 스님들의 맑은 공기 같고 옹달샘 같은 수행 이야기

 

못말리는 수행이야기

 2009년 6월에 불광출판사에서 펴낸 『지리산 스님들의 못 말리는 수행 이야기』는 출간되고나서 ‘2009 문화관광부 추천 우수교양도서’ ‘대한출판협회 청소년 추천도서’ ‘불교출판협회 올해의 불서’ ‘일간지 기자가 뽑은 추석연휴 읽을거리 선정’ 등 크나큰 반향을 일으킨 도서입니다.

 

솔직담백하게 일상을 써내려간 스님의 글과 살아가는 모습이 그대로 담겨있는 이 책은 천진스님과 현현스님 두 분이 지리산 토굴에서 수행하며 건져 올린 소박한 일상과 은사이신 정봉 스님께 들었던 소중한 법문들을 대중과 나누기 위해, <보리심의 새싹>이라는 블로그에 올린 글을 인터넷에 서툰 대중들을 위해 새롭게 엮은 책입니다. 솔직담백하게 일상을 써내려간 스님의 글은 물론이고 스님들이 살아가는 모습이 그대로 담긴 사진을 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보리심의 새싹 바로가기>

1장 한 평짜리 방의 행복, 2장 세상 사는 이야기 , 3장 선(禪)의 길 자유의 길, 부록: 티벳 까규파 법왕 17대 까르마빠의 채식 법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부자 되세요’라는 어느 광고 카피에서 엿볼 수 있듯 모든 분야가 사이비 종교 같은 물신주의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고 심지어 종교계조차도 더 넓게, 더 많게, 더 높이를 외치며 “믿는 나라는 부자나라, 안 믿는 나라는 가난한 나라”라는 설교가 영향력을 발휘하는 세상에서 밖으로만, 물질로만 향하고 있는 세상 사람들의 눈으로 보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거꾸로 가는, 거꾸로 사는 스님들의 이야기이다.

 

 

‘1장 한 평짜리 방의 행복’에서는 한 평 토굴에서 충만한 행복을 일구며, 그 행복을 이 세상의 모든 존재에게 나누어주기 위해 애쓰는 수행자들의 청빈한 삶, 감동적인 일상이 수채화처럼 펼쳐집니다.

 

배추벌레를 위해 벌레용 텃밭을 따로 만들고, 개미와 쥐, 고양이에게 밥을 주고, 심지어 모기에게도 기꺼이 피를 보시하는 스님들, 이불 속에 뛰어든 지네가 놀랄까 봐 밤새 지네에게 이불을 넘겨주고, 창문에 집을 지은 벌통을 차마 떼버리지 못해 덧창문을 포기하고 한겨울 매서운 추위를 감내하는 스님들, 코끝을 찡하게 하는 어머니의 편지 등 스님들의 소박하고도 청빈한 삶,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읽다보면 절로 가슴이 맑아지는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2장 세상 사는 이야기 세상 사람들의 다양한 관심사, 예를 들어 로또, 삼재, 부적, 전생, 잘 죽는 법과 태교법, 수행자와 화장품, 채식 등과 인도 성지순례에 대해 언급하면서 모든 사람들이 함께 행복해질 수 있는 삶의 길을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로또에 당첨되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로또, 복권에 당첨되는 것은 몇 생에 걸쳐 받을 복을 한꺼번에 당겨 받는 것과 같아서 복권 당첨된 후 오히려 불행해진 사람들에 대한 해결책으로 스님들은 돈을 전액 기부하여 어렵고 아픈 사람을 도우면 그 공덕으로 몇 생 동안 행복하게 살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삼재를 벗어나는 최고의 부적 또한 선업을 쌓고 자비를 행하고, 방생을 하는 것이라고 역설하며 나누는 데도 못 말릴 정도인 스님들의 모습을 닮다 보면 세상의 온갖 불화가 치유되고 평화로워질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3장 선(禪)의 길 자유의 길’에서는 평소 수행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정말 요긴한 내용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어떤 분을 선지식으로 의지해야 하나’, ‘참선하기 전에 갖추어야 할 것’, ‘선정 속의 체험’ ‘일념삼매가 되지 않는 이유’ ‘돈오의 삶이 자비방편의 삶이다’ 등 수행자에게 꼭 필요하고, 올바른 수행을 위해 반드시 새겨보아야 하는 법문들이 담겨 있습니다.

 

또 스님들이 거주하는 지리산 홍서원에서 작은 수행공동체를 이끌어가고 있는 정봉 무무 스님의 치열한 구도역정과 동굴 수행 이야기가 감동적입니다. 수행을 하고 싶어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 지금 수행을 하고 있으면서도 제대로 가고 있는지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고 꾸며져 있습니다.

 

[못 말리는 지리산 스님들의 수행이야기] 천진스님 쓰고 현현스님 엮다.

불광출판사 \12,000

지리산 스님들의 못말리는 수행이야기
국내도서>종교/역학
저자 : 천진스님 / 현현스님역
출판 : 불광출판사 2009.06.05
상세보기

Sponso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