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룡팔부 (天龍八部)

Posted by 정암
2010.07.31 02:29 불교자료실/불교용어사전

천룡팔부 (天龍八部)

용신팔부(龍神八部), 팔부신중(八部神衆), 팔부중(八部衆).

불법(佛法)을 수호하는 여덟 신장(神將)이란 뜻으로 팔부신장(八部神將) 가운데 천룡(天龍)이 상도(上道)가 되므로 이렇게 이름. 마치 유가(儒家)에서 시서육경(詩書六經)이라 하는 것과 같다. 팔부(八部)는 천(天), 용(龍), 야차(夜叉), 건달바(乾闥婆), 아수라(阿修羅), 가루라(迦樓羅), 긴나라(緊那羅), 마후라가(摩睺羅迦)가 그것. 이 팔부(八部)는 모두 사람의 육안(肉眼)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명중팔부(冥衆八部)라 하기도 한다.

① 천(天;Deva) : 욕계(欲界)․색계(色界)․무색계(無色界)의 삼계(三界)에 걸친 27천 가운데 수미산(須彌山) 정상에 있는 도리천(姦利天 ; 33天)을 말한다. 제석천(帝釋天;Indra)이 천계의 왕이다.

② 용(龍;Naga) : 물 속에 살며 바람과 비를 오게 하는 호국의 선신(善神)으로, 팔대용신(八大龍神) 등이 있다.

③ 야차(夜叉;Yaksa) : 고대 인도에서는 악신으로 생각했으나 불교에서는 사람을 도와 이익을 주며 불법을 지키는 신으로, 천(天)야차․지(地)야차․허공(虛空)야차가 있다.

④ 건달바(Gandharva) : 인도 신화에서는 천상의 신성한 물인 소마(soma)를 지키는 신이지만 불교에서는 제석천계의 아악(雅樂)을 관장하는 신이다. 향을 먹고 산다 하여 식향(食香)이라고도 한다.

⑤ 아수라(阿修羅;Asura) : 인도 신화에서는 다면(多面)․다비(多臂), 즉 얼굴과 팔이 많은 악신이었으나 불교에서는 조복(調伏)을 받아 선신의 역할을 한다. 싸움을 잘하므로 수라장, 수라의 싸움 같은 말이 생겨났다.

⑥ 가루라(迦樓羅;Garuda) : 새벽 또는 太陽을 신격화한 상상의 새로 금시조(金翅鳥)라고도 한다. 밀교에서는 대범천(大梵天)․대자재천(大自在天) 등이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화현(化現)한 새라고 한다.

⑦ 긴나라(緊那羅;Kimnara) : 사람은 아니나 부처를 만날 때는 사람의 모습을 한다. 가무(歌舞)의 신으로, 말〔馬〕의 머리로 표현되기도 한다.

⑧ 마후라가(Mahoraga) : 사람의 몸에 뱀의 머리를 한 음악의 신으로, 땅 속의 모든 요귀를 쫓아내는 임무를 수행한다.

이 천룡팔부중은 《법화경(法華經)》등 대승경전에 많이 나오며 사천왕(四天王)의 전속이라 한다



신고

'불교자료실 > 불교용어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엽(貝葉) 패엽경  (6) 2010.08.14
입측오주 (入厠五呪)  (0) 2010.08.10
천룡팔부 (天龍八部)  (2) 2010.07.31
사대(四大) 사대종(四大種)  (0) 2010.07.24
팔정도 (八正道)  (0) 2010.07.21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잘보고 갑니다. 백과사전보다 간단명료하고 읽기에 편하네요. 제가 원하던 정리가 되어있는 포스팅 같아서 가져가고픈 욕심이 생깁니다. ^.^
    • 제가 불교공부하면서 정리해놓은것을 틈틈히 올리고 있습니다. 가져 가셔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출처라도 남겨주시면 감사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