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륵사지석탑 기단 하부에서 백제 진단(鎭壇)유물 출토

미륵사지석탑 기단 하부에서 백제 진단(鎭壇)유물 출토

2010년 04월 17일 by jeungam

    미륵사지석탑 기단 하부에서 백제 진단(鎭壇)유물 출토 목차

 

미륵사지 출토유물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봉건)는 지난 2009년 1월 14일 익산 미륵사지석탑(국보 제11호)에서 사리장엄구를 발견한 이래 탑 기단부 발굴조사를 계속 추진한 결과 탑의 진단구(鎭壇具)로 추정되는 다양한 종류의 유물을 발굴했다.

 

이 유물들은 토제 나발(螺髮), 금동 장식편 등 27종 290여 점으로 남측 통로(폭 1.5m, 길이 3.5m)의 여러 곳에서 발견되었으며 제작 시기는 백제시대로 추정된다.

이 유물들은 석탑 1층 남측 통로 바닥석 해체과정에서 출토되었다. 또한, 목탄(木炭)과 석회 흔적이 심주석(心柱石) 남측 첫 번째 통로 바닥석 하부에서 발견되었으며(사진 1), 이와 함께 진단구 등을 안치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흔적이 일부 확인되었다.

출토된 유물들은 토제 나발, 금박(金箔), 금동장식편, 유리구슬 등을 비롯해 청동뒤꽂이, 청동구슬, 청동방울, 청동고리 등의 청동제품과 도자(刀子), 철정(鐵釘) 등의 철제품으로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그 중 토제 나발(높이 1.5cm내외)은 다량(89점)으로 출토되었는데, 과거 미륵사지 발굴조사에서 출토된 것(높이 2.5cm내외)과 비슷한 형태이나 크기가 작아 고식(古式)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머리장식으로 사용된 청동뒤꽂이(길이 8.3cm)는 상태가 양호한 편이다.

이번에 출토된 유물들은 백제 석탑에서 발견된 진단구로서의 의의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이 유물들은 현재 정밀분석과 보존처리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2009년 1월에 출토된 사리장엄과의 관계성 및 유물의 성격에 대해 계속 심층적으로 조사 연구할 예정이다.

출토위치

진단구 : 탑이나 건물을 지을 때 탑지나 건물지의 내부 또는 주변에 붕괴를 방지하고 액을 예방하려는 의식으로 그릇이나 여러 가지 사람이 사용하는 물건 등 공양품을 땅속에 묻는 것. 지진구(地鎭具)라고도 함.

 

나발 : 부처의 머리카락을 표현한 것. 소라 껍데기처럼 틀어 말린 모양. 나계(螺髻)라고도 함.

심주석 : 내부 중앙의 심주처럼 미륵사지석탑 내부 중앙에 위치한 석재

금박 : 금을 두드리거나 압연하여 종이처럼 아주 얇게 눌러서 만든 것

도자 : 호신용 등으로 사용되는 작은 손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