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여 스님들 7월 2일 통도사서 결의대회 봉행

2천여 스님들 7월 2일 통도사서 결의대회 봉행

2009년 07월 02일 by jeungam

    2천여 스님들 7월 2일 통도사서 결의대회 봉행 목차

“자연공원에서 사찰 경내지 해제, 문화유산지역 지정” 한목소리

대통령 공약 불이행시 ‘산문폐쇄’ 등 종단 자위권 실행

자연공원에서 사찰 경내지를 해제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 전국에서 2000여 주지스님들이 모여 수 천 년간 한국의 전통문화를 올곧게 지켜온 사찰을 ‘문화유산지역’으로 지정할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영축산에 울려 퍼졌다.

조계종 결의대회

<통도사 금강계단에서 열린 결의대회 모습>

 

조계종은 7월 2일 통도사에서 ‘사찰경내지를 자연공원(국립, 도립, 군립)에서 해제하기 위한 조계종 전국본말사주지결의대회’(이하 결의대회)를 봉행했다.

결의대회에서 통도사 주지 정우스님은 고불문을 통해 “전국의 조계종 본말사 주지들은 불지종가 영축산 통도사 금강계단에 모여 지극한 마음으로 불조심인의 본분종가와 중생제도의 전법도량을 지키고자 사찰경내지를 자연공원에서 해제하기”를 발원했다.

총무원장 지관스님도 사찰 경내지를 여법하게 지켜야 할 것을 강조했다.

지관스님은 “용상대덕(龍像大德)들이 한마음으로 영산회상(靈山會上)을 이룬 까닭은, 수천 년 가꾸어온 애민중생(哀愍衆生)의 복전(福田)을 유린하는 물신(物神)의 파행을 사무쳐 돌아보고, 파사현정(破邪顯正)의 기상으로 수 천 년 이어온 불국토(佛國土)를 만대(萬代)로 이어주기 위함”이라며 “일체중생을 위해 만고(萬古)에 빛나는 무상복전(無上福田)을 여법하게 수호해야 할 것”이라고 법어를 내렸다.

조계종 결의대회

<총무원장스님을 비롯한 대중들이 행진을 하고 있다.>

 

조계종 문화유산지역 보전 추진위원장 원학스님도 “환경부가 우리가 촉구하는 사찰경내지의 자연공원 해제를 수용한다면 2천만 불교도들은 사찰을 더욱더 청정한 수행도량으로 가꾸면서 문화유산 보전과 자연환경 수호에도 만전을 기해 나갈 것을 분명히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원학스님은 또 “정부가 성의를 가지고 자연공원구역에서 해제하는 진전된 조치가 이루어진다면 분명 반만년 역사 속에 찬란한 전통문화를 꽃피워 왔던 배달민족의 정신을 다시 한 번 이어가는 문화민족으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불국사 주지 성타스님은 주제연설에서 ‘정부의 각성과 결단’을 촉구했으며, 중앙종회의장 보선스님은 “조계종과 우리 출가수행자들 또한 조사 스님들이 걸어오신 길을 따라 올곧게 정진하여, 민족문화유산과 자연유산 보전에 최선의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 모두의 흔연한 동참과 지속적인 성원을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조계종 결의대회

<깃발을 앞세우고 행진하는 대중스님들.>

 

결의대회 참가스님들은 법주사 주지 노현스님이 대독한 결의문을 통해

△사찰경내지를 자연공원법에 의한 국립, 도립, 군립공원에서 해제할 것

△자연공원법에 의한 각종 공원은 국유지를 그 대상으로 하고, 문화유산지역과 종교 활동지역이 아닌 순수 자연·생태지역을 자연공원구역으로 지정할 것

△산림형 국립공원은 산림관리의 주무관청인 산림청에서 해상형 국립공원은 국토해양부에서 전담하는 것을 적극 검토할 것

△자연공원법, 도시공원법, 개발제한특별법, 전통사찰보존법, 문화재보호법 등으로 사찰을 5중, 6중으로 중복규제하고 있는 국가법령을 즉각 개선할 것

△현행 ‘문화재보호법’의 개념과 내용을 확대하여 ‘문화유산법(가칭)’으로 수정하고, 문화재의 종류를 시대적 필요에 따라 현재의 사적, 명승, 천연기념물, 문화재자료, 전통사찰경내지 보존지역 등을 포괄하는 ‘문화유산지역’(가칭)을 신설할 것을 결의했다.

또한 향후에도 사찰경내지를 자연공원에서 해제하기 위한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는 것과 함께 대통령 공약 사항인 ‘불교 규제법령 철폐’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전국승려대회’는 물론 ‘범불교도대회’ 개최도 검토하기로 뜻을 같이 했다. 나아가 불교자산을 수호하고 문화유산을 스스로 보호하고 관리해야 한다는 소명에 따라 사찰 출입통제와 산문폐쇄 등의 자위권도 실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결의대회 후 2천여 스님들은 통도사 경내를 행진하며 ‘공원에서의 해제’의지를 다지기도 했으며, 대회를 원만하게 회향하고 수행처로 돌아갔다.

결의대회에는 영축총림 통도사 방장 원명스님, 총무원장 지관스님, 중앙종회의장 보선스님, 호계원장 법등스님, 포교원장 혜총스님, 교육원장 직무대행 법장스님 등을 비롯한 중앙종무기관 소임스님과 교구본사주지스님, 중앙종회의원스님 등 2천여명의 스님들이 동참했다.

2009/06/27 - 7월 2일 조계종 전국본말사주지 결의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