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사엔 기도하는 이들만 있다”

“조계사엔 기도하는 이들만 있다”

2008년 07월 18일 by jeungam

    “조계사엔 기도하는 이들만 있다” 목차

“조계사엔 기도하는 이들만 있다”

조계종 “촛불집회 농성자 내줄 수 없어”  조계종 총무부장, 종로서장과 면담에서 밝혀

조계사에서 농성중인 촛불집회 관련 수배자 인도를 조계종이 거부했다.

조계종 총무부장 원학 스님은 7월 18일 종로경찰서 우문수 서장이 방문한 자리에서 “농성자의 불구속 수사 등 신변보장을 전제로 설득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조계사 농성 15일째를 맞아 원학 스님을 찾은 우 서장은 “법집행 기관장으로 애로사항이 많다. 농성자가 자수하거나, 종교계가 설득해서 자진출석하게 해 달라”고 요청했다.

원학 스님은 “조계사에는 가정과 나라를 위해 기도하는 사람만 있지, 농성자는 없다”면서, “조계사에 와서 기도하는 사람을 나가라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월 18일 우문수 종로경찰서장이 조계종 총무부장 원학 스님을 찾아 조계사 농성자 인도에 관한 의견을 나눴다.

스님은 우문수 서장의 수배자 인도 요청에 대해 “서장과 정부 입장은 이해하나 정부 선처가 우선되야 할 것”이라 원칙을 밝히고 농성자에 대한 불구속수사 등 신변보장 방침을 요청했다.

원학 스님은 “촛불시위는 정부가 원인제공한 면이 있다. 독도 문제로 국민의 단결된 모습이 중요한 이 때 농성자에 대한 불구속수사ㆍ신변보장 천명으로 국민화합의 길을 열어 달라”고 주문했다.

우 서장은 “강제집행을 원하지 않는 것으로 이해하고 보고하겠다”는 말을 남기고 총무원을 떠났다.

한편 어청수 경찰청장의 종교편향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스님은 “공직자의 종교편향은 국민화합을 저해함을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며 어청수 청장의 경찰복음화건을 지적했다.

우 서장은 “어청수 청장도 종교편향 사건으로 불거진 것에 대해 안타깝게 여긴다. 어 청장의 입장과 의도는 전혀 다른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

<현대불교신문 조동섭 기자 | cetana@buddhapia.com >



♡ 이 포스트가 유용하셨다면 블로그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