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종교 편향 너무한다”

“이명박 정부 종교 편향 너무한다”

2008년 07월 03일 by jeungam

    “이명박 정부 종교 편향 너무한다” 목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명박 정부의 종교편향 종식을 촉구하는 불교연석회의가 결성됐다.

“이명박 정부 종교편향 도 넘었다. 고위공직자들의 선교행위, 종교편향 즉각 중지하라!”

조계종, 이명박 정부 종교편향 종식 불교연석회의 열어

 조계종과 각 종단산하 기구 등 20개 단체가 ‘이명박 정부 종교편향 종식 불교연석회의(이하 불교연석회의)’를 구성, 7월 3일 이명박 정부의 종교편향에 항의하며 앞으로의 행동 양식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했다.

그 동안 불교계는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이하 종평위)를 중심으로 국토해양부 관리 수도권 대중교통이용정보시스템 ‘알고가’ 사찰 정보 누락, 어청수 경찰청장 전국경찰복음화대회 참여, 청와대 추부길 前 홍보기획비서관의 ‘촛불집회 참가자 사탄’ 발언 등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발생한 16건의 종교편향 사건에 대응해 왔다. 이번 불교연석회의 출범은 불교계 각 단체가 종교편향 대응에 실질적이고 능동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중장기적 대책을 수립, 공동 대응이 가능한 연대체를 구성한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종교평화위원회 손안식 위원장

성명서 발표에 앞서 종평위 손안식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의 종교편향은 고위공직자들에 의해 자행되고 있으며, 이는 국민들을 불안케하고 편을 가르는 행위”라 질타하며 “종교편향적 태도를 보이고도 사과를 하지 않는 등 정부 관계자들의 솔직하지 못한 태도가 가장 문제”라 지적했다.

이날 불교연석회의는 ▲이명박 정부 불교계 공개 참회 및 대국민 사과 ▲종교편향 행위를 자행한 공직자 참회와 사퇴 ▲공무원의 종교편향 근절을 위한 법 개정 및 주의 훈련 시행 보장 등을 요구했다.

또한 불교연석회의는 ‘이명박 정부는 공직자들의 종교편향 행위에 대해 공개 참회하고 종교편향 행위에 대한 근본 대책을 수립하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특정종교 특정계층, 이익을 위한 편향 행위들로 인해 국민들이 촛불을 들어 국민 생명권과 건강권 등 헌법에 보장된 각종 국민 권리를 지키기 위해 나서고 있다”며 “헌법 제20조에 명시돼 있는 정교분리 원칙 지키고 정부가 공직자 종교편향 근절을 위한 근본 대책을 수립할 때까지 범국민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불교연석회의가 종교편향 중지를 외치며 7월 4일 시국법회에 참석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앞으로 불교연석회의는 공동대표와 상임위원 등을 임명하는 것은 물론, 태고ㆍ천태종 등 타 종단과의 연대 방법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불교연석회의 기자회견은 불교계가 7월 4일 시국법회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열린 것이라는데 의미가 있다. 불교연석회의는 “오늘 기자회견은 이명박 정부의 종교편향에 대해 알리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지만 4일 열리는 시국법회에서 당면 현안인 쇠고기 전면 재협상 문제를 함께 촉구할 것”이라 밝히기도 했다.

김강진 기자 | kangkang@buddhapia.com <현대불교신문>

다음은 성명서 전문